광나루 119수난구조대 신설, 7월 14일부터 본격 운영
한강 잠실 수중보 상류 수역서 발생하는 수난 사고 5분 내 대응체계 갖춰
총 9.4㎢ 한강 수역 인명구조, 수변순찰,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활동 등 임무

광나루 119수난구조대 청사(사진_서울시)

[시사매거진=여호수 기자] 서울시 소방재난본부가 한강 잠실수중보 상류 수역에서 발생하는 수난 사고에 신속 대응을 위해 광나루 119수난구조대를 신설하고, 지난 7월 14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광나루 119수난구조대'가 신설되기 이전까지 상류지역에서 수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잠실대교 아래쪽에 설치되어 있는 수중보로 구조 대원이 구조용 보트에 승선한 상태에서는 접근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었다. 잠실대교 상류 생존 구조율은 93.91%로 한강 전체 생존 구조율 96.3%에는 약간 못 미치는 수치로 나타났다.

이번에 신설된 광나루 119수난구조대는 총 9.4㎢의 한강 수역에서 발생하는 수난 사고 인명구조, 수변 순찰활동,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활동 등의 임무를 맡게 된다.

이 구간 한강교량은 잠실·잠실철교․올림픽․광진․천호․암사․강동대교 등 총 7개소에 이이단. 구조대에는 총 19명의 수난전문 구조 대원이 근무하게 되며, 구조보트 2정 등 62종 493점의 잠수·수난구조 장비가 배치된다.

신열우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광나루 119수난구조대 신설을 통해 시민의 생명을 1초라도 더 빨리 구하도록 수난 사고 대응에 만전을 기하여 안전한 한강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