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임지훈 기자] 올여름 ‘코로나 19’의 세계적 확산으로 국내 여행으로 눈을 돌리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국내 커피 업계에서는 시원한 공간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다양한 이색 매장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그 가운데 대표적인 관광도시 부산에서 무비형 피규어 카페 카페오타가 가족 단위의 손님을 비롯한 남녀 구분 없이 다양한 연령대의 관심을 얻고 있다. 피규어는 영화, 만화, 게임 등에 나오는 배우나 주인공, 캐릭터를 축소 재현한 인형으로 아이 뿐 아니라 어른들도 선호해 키덜트 제품으로 불리기도 한다.
오늘은 ‘부산놀자’에서 700개의 댓글과 1000여개의 좋아요 등을 기록하며 큰 호응을 얻으며, 탄탄한 마니아 층을 형성하고 있는 피규어카페 ‘카페오타’를 운영 중인 박성훈 대표를 만나보았다.
Q 자기소개와 피규어 카페를 운영한 계기는
A 카페오타를 운영 중인 박성훈 입니다. 10년 전 미디어 아티스트로 활동하면서 9회의 개인전과 다양한 비엔날레에 작품을 출품하고 대학에서 겸임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쳐왔습니다.그러다가 작가활동을 그만두고 회사로 입사게된 후 영화를 보고 피규어를 모으는 취미생활을 하다가 퇴사하고 난뒤 10년 동안 제가 모은 피규어들로 그 수량을 만들고, 직접 매입형 장식장을 피규어 하나하나에 맟춰 마치 갤러리형 피규어 공간을 만들면서 느낀 행복을 더욱 더 많은 분들과 함께 하고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카페오타의 뜻은 무엇인가
A original toy area 의 약자로 피규어 뿐만 아니라 로얄티를 지급한 진품 피규어들을 모두 지칭할 수 있습니다.
Q 카페오타만의 특징이 있는지
A 다양한 커피에 히어로들의 마크를 삽입하여 아트라떼를 제공합니다. 배트맨 로고 위에 스팀밀크가 올라가고, 카푸치노 등 다양한 커피에 히어로들의 마크를 삽입하여 만듭니다. 또한 수제 에이드를 인피니티 스톤에서 따온 색상과 특징을 인피니티 에이드로 제공하며, 기존의 마블 유저들뿐만 아니라 마블을 모르는 사람들도 좋아할 맛과 비주얼이 강점입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은
A 핫토이나 사이드쇼같은 무비형 피규어 뿐만 아니라 레고 건담 에니메이션 등 다양한 피규어들이나 장남감을 이용한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확장하는 것 이 목표입니다. 카페오타 특유의 인테리어에서 컬렉션 하는 모든 제품에 맞는 인테리어와 함께 그 특성에 맞는 음료와 디저트를 개발하여 많은 사람들과 행복을 공유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