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최숙현 선수 아버지 최영희 씨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미래통합당 이용 의원을 비롯한 의원들과 '최숙현 법' 발의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이용 미래통합당 국회의원은 1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故 최숙현 선수 사망 사건 기자회견을 하면서 국민들께 약속드린 '故 최숙현법'을 故 최숙현 선수의 아버지와 함께 발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현행 '국민체육진흥법'상 체육계 성폭력 및 폭력 문제 전담기관인 스포츠윤리센터 설립에 관한 규정이 제20대 국회에서 통과되어 올해 8월부터 정식운영될 예정이지만, 피해자 보호와 2차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규정이 미비하고, 윤리센터의 권한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센터 출범 이후에도 유명무실한 기관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현재의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국민체육진흥법'개정안에 긴급 보호가 필요한 신고자나 피해자를 위해 임시보호시설을 설치·운영하도록 하고, 이들에 대한 불이익 및 조사 방해 등 2차 가해를 금지하도록 규정했다"고 법안의 내용을 밝혔다.

또 "스포츠윤리센터가 독립적으로 업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문체부 장관에게 관련 시책을 마련하도록 하고, 폭력이나 성폭력 신고에 대해서는 지체없이 피해자 보호 조치를 하고 즉시 조사에 착수하도록 했다"면서 "스포츠윤리센터가 본래 목적대로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체육단체 및 사건 관계자 등에 대한 조사 권한과 이를 방해할 경우 징계까지 요구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故 최숙현 선수의 진실을 규명하고, 체육계의 폭력 근절 법안까지 발의해야만 하는 상황 자체가 체육인의 선배로서 참담한 심정이지만 이번 기회에 반드시 체육계의 성폭력·폭력, 폭언 등 문제를 뿌리 뽑을 수있도록 ‘故 최숙현법’ 발의에 적극 공감해 주시고, 많은 지지 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이 의원은 "故 최숙현 선수에게 가혹행위를 한 적이 없다고 여전히 부인하고 있는 김규봉 감독과 장윤정 선수가 스포츠공정위원회에서 ‘영구제명’이 결정되었지만, 이와 별개로 힘든 법적 다툼에 있어 유족, 피해자들과 끝까지 함께 하겠다"면서 " 이번 사태가 정치적으로 이용되지 않고 모든 체육인들이 안심하고 마음껏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역할과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