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동부경찰서 오라지구대 순찰 2팀장 경감 김문석(범죄심리사)

[시사매거진] 최근 국민모두의 관심사는 심각단계로 격상되어 우리사회에 감염 불안감을 조성하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이다. 코로나 발병과 사회적 공포감 확산으로 인해 우리 사회에 음주문제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경찰의 음주운전 단속도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서 그전 음주운전 측정 전 감지기 사용보다 음주운전이 의심되면 곧바로 음주측정기를 사용하는 등의 음주운전 단속방식도 변경하였다. 코로나 확산방지 노력으로 경찰의 단속이 느슨해진 틈을 타 일부 운전자들이 음주운전으로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가하면, 음주시비로 인한 폭력, 가정폭력, 데이트 폭력사건도 증가하는 추세다.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강화 방침으로 윤창호법을 개정 된 이후 경찰에서 지속적인 음주운전 단속 등 근절노력으로 음주운전이 다소 감소세를 보이고는 있으나 최근 교통사고 현장을 조사하다보면 음주운전이 감소되었다는 결과가 무색할 정도다.

코로나 확산 감염을 막기 위해 국민모두가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전개하며 코로나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국민모두가 뜻을 모우고 있는 이때 국가적 위기상황을 악용하는 얌체 음주운전자들,... 이들은 엄중한 처벌도 처벌이지만 비양심적이고 반사회적 행위를 용인해서는 안 된다는 인식을 고취시키는 사회적 분위기를 결집하는 것도 무엇보다 필요하겠다.최근 코로나 여파로 국가적, 사회적으로 경제가 침체되어 코로나와 경제의 어려움으로 국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는 현실에서 한밤중 음주로 인해 시비로 폭력사건, 가정폭력, 데이트폭력 등도 난무하고 있다. 이 또한 코로나 사태 빠른 종식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에 모두가 모우고 있는 시점에서 억박자로 가는 사회적 배반행위라는 인식을 가져야 하겠다.

음주운전, 음주시비 폭력행위은 이제 그만!

지금은 음주운전, 폭력행위가 아닌 국가적 재난위기 상황에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총력대응으로 코로나 조기 종식을 위해 국민모두가 함께 동참해 줄 것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