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미래통합당 국회의원(사진_시사매거진)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미래통합당이 8일 의원총회에서 21대 전반기 국회 전 상임위원장을 거부한데 이어 국회부의장직도 맡지 않기로 결정했다.

통합당은 당초 최다선인 정진석(5선·충남 공주·부여·청양) 의원을 부의장으로 추대하려 했으나 일부 중진 의원들이 원 구성 협상에서 합의 실패로 18개 상임위원장을 고사한 마당에 국회부의장을 맡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개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원 본인도 원 구성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국회부의장직을 맡지 않겠다고 공언했던 만큼 고사했다.

의원총회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난 정 의원은 국회부의장 추대 여부를 묻는 질문에 "저번에 안 한다고 했잖나"라며 "야당 몫 부의장 추천하지 말아달라고 말씀드렸고, 원내지도부에서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오늘 의원총회에서 대다수 의원들이 지난번 법사위원장 강탈 당한 것과 관련해서 3선 의원들이 법사위 빠진 상임위원장은 의미 없다, 부의장도 연장선상이라는 결론으로 국회부의장 공고는 했지만 부의장은 내부적으로 뽑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회부의장을 여당이 가져가도 된다는 게 당론이냐'는 질문에는 "법사위원장(재선출)이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그걸 뺀 상임위원장은 의미가 없듯 부의장 문제도 연장선상이다"라고 답했다.

국회부의장을 포기하는 것이냐는 거듭된 질문에 최 대변인은 "저는 지금도 법사위원장 문제를 여당이 해결할 방법이 있다 생각한다"며 "그건 야당이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 여당이 협치 전통을 다시 세워야 한다"고 했다.

국회 정보위원장을 포기하는 것이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그런 이야기는 아니다. 국회법에 따라서 정보위원장을 정하자는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