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 경험으로 가치를 만들어 내는 전문가 지식노마드!

저자 이은주 | 출판사 텔루스

[시사매거진=여호수 기자] 매일 단조롭게 반복되는 일상에 많은 직장인들은 시간적,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그러나 이 같은 생각을 실제 실행에 옮기기란 쉽지 않다.

당장 먹고사는데 꼭 필요한 의식주 문제는 말할 것도 없고, 보통의 직장인이라면 얼마간의 고정지출도 있을 것이다.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를 위해선 간단한 문화생활이나 최소한의 취미생활도 일정 부분 필요하며, 현대사회를 사는 인간에게 작은 사치나 유흥 역시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매월 정기적으로 나오는 급여를 포기하고 꿈을 좇기에, 감수해야 할 리스크는 무척 크게만 느껴진다. 또한, 용기를 내 퇴사를 한다 하더라도 정확히 자신의 능력으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해 내야 하는지 역시 막막하게만 느껴진다. 이 같은 이유로 많은 직장인들은 현실에 타협하며 점차 꿈을 포기하게 된다.

막연히 꿈만 꾸고 있는 이들에게 '지식노마드가 되라'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활용해 전문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책은 누구든 살면서 경험과 지식을 쌓게 된다는 점에 주목한다. 사람은 누구나 직장 생활, 취미활동 등의 생활을 통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수많은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그러나, 보통 일상에서 습득한 평범한 노하우나 지식 등은 대수롭지 않게 여겨진다.

저자는 그런 지식 역시 전문적으로 활용될수 있으며, 활용하는 방법만 안다면 평생을 살아가는 밑천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더불어 나만의 시스템을 구축해, 평생 자유로운 삶을 지속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갖춘 '전문가'가 되는 데는 나이도, 성별도, 학벌도 심지어 자본도 필요하지 않다고 설명한다.

책은 경험과 지식을 활용해, 끊임없이 컨텐츠를 생산하며 지식노마드로 살아가는 저자의 실제 이야기를 담았다. 지식과 경험을 어떻게 컨텐츠로 바꾸고,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전문 지식이 되는지를 세부적으로 설명한다.

본인이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롭게 산다는 것은 꿈만 꾸어도 행복한 일이다. 일하고 싶을 때 일하고, 쉬고 싶을 때 쉬면서 시간과 돈에서 자유로우며, 평생 현역으로 살아갈 수 있는 삶을 꿈꾸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실행에 옮겨보길 바란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