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서귀포 도시우회도로 녹지공원화를 바라는 시민들’ 기자회견
- “동홍천 상류에 6차선 도로 내면 정방폭포 수계 환경 위협 우려“

[시사매거진/제주=김연화 기자] ‘서귀포 도시우회도로 녹지공원화를 바라는 시민들(한살림서귀포마을모임, 녹색당서귀포지역모임, 비자림로를지키기위해뭐라도하려는시민모임, 전교조제주지부, 서귀포시민연대, 정의당서귀포위원회, 서귀포의미래를생각하는시민모임, 민중당서귀포위원회, 서귀포여성회 등)’은 7일 “천지연, 정방폭포 위로 6차선 고속도로가 웬 말이냐”고 목소리를 높혔다.

'서귀포 도시우회도로 녹지공원화를 바라는 시민들’ 기자회견 갖고 환경 위협 우려에 대해 목소리를 높혔다 (사진- 서귀포시민들 모임)

이들은 이날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는 지난 6월5일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1구간에 대한 ’실시계획 고시’를 했고, 7월에 착공하겠다고 언론에 발표했다”며 “도로 예정지 서귀포 시민들의 우려나 환경청의 의견과 상관없이, 협의기간 종료와 동시에 공사를 강행하려는 기세”라고 꼬집었다.

이어 “도가 평가 항목이 26개인 ‘일반 환경영향평가’를 피하기 위해, 전체 4.2km 구간을 3개 구간으로 쪼갰다고 시민들은 생각한다”며 “3개 구간 각각을 2km 미만으로 만들어, 평가항목이 13개에 불과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로 대체하려는 수법”이라고 질타했다.

또 “우회도로 전체 4.2km 중 가운데 부분인 1구간 1.5km는, 서홍로에서 시작해 서홍천 위에 다리를 놓은 다음 동쪽으로 직진하며 서귀포 학생문화원 앞 녹지를 없애고 동홍천에 또 다리를 놓아 지나고, 동홍초교 바로 전 동홍로에 이른다‘며 ”이 도로가 서귀포의 자연환경을 오염시키고 시민의 생활환경을 악화시키리라는건, 전문가 아닌 일반 시민들이 보기에도 자명하다“고 쏘아붙였다.

이들은 “서홍천이 흘러내린 "천지연"과 동홍천이 흘러내린 "정방폭포"에 미치는 환경영향만 제대로 평가해도, 절대로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를 만들지 못하리라는 게 시민들의 생각”이라며 “서홍천이 서귀포 앞바다로 흘러들며 형성된 천지연은, 계곡 전체가 천연보호구역”이라고 지적했다.

또 “무태장어 서식지로서의 천지연은 천연기념물 제27호이고, 천연기념물 327호인 원앙들이 겨울을 나는 연못이기도 하다.

이러한 천지연의 원류인 서홍천 상류에 다리를 놓아 6차선 도로를 만들면, 도로 자체로 인한 오염 뿐 아니라 도로 건설에 이어 들어설 건물들과 난개발로 인해 서홍천의 오염을 피할 수 없게 된다”며 “시민들이 물놀이를 하는 솜반천, 시민들의 휴식공간인 연외천은 더 이상 지속되지 못할 것”이라고 성토했다.

'서귀포 도시우회도로 녹지공원화를 바라는 시민들’ 기자회견 갖고 환경 위협 우려에 대해 목소리를 높혔다 (사진- 서귀포시민들 모임)

그러면서 “서귀포 시민의 삶의 질이 낮아질 것이다.

또한 천지연의 오염이 무태장어의 서식지를 훼손할 것”이라며 “역시 천연기념물인 원앙도 더 이상 천지연에서 겨울을 나지 못할 것이다.

천지연의 자연가치가 훼손되어, 제주에서 가장 아름다운 폭포라는 천지연의 관광가치도 없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1구간 도로는 또한 정방폭포로 흘러드는 동홍천 상류를 지나 바다로 직접 폭포수가 떨어지는 아시아 유일의 빼어난 경관으로 2008년에 명승 제43호로 지정된 정방폭포 원류인 동홍천 상류에 6차선 도로를 내면, 도로가 빗물의 이동 경로를 바꾸거나 도로 공사가 "헬스케어타운"에서 연결된 오수관을 건드려 정방폭포 수계 환경을 위협할 우려가 있다”고 배차 지적했다.

이어 “또한 서귀포 원 도심지인 1구간 도로 예정지에, 서귀포여중, 서귀서초, 서귀북초, 해성유치원, 서귀포고, 중앙여중, 중앙초, 동홍초에. 5천명 가까운 어린이와 학생들이 늘 이용하는 곳”이라며 “외국문화학습관, 학생문화원, 서귀포도서관, 유아교육진흥원의 연간 이용자는 27만 명이나 된다”고 쏘아붙였다.

또 “이러한 서귀포의 교육문화 벨트에 광대한 6차선 도로를 놓으면, 아이들이 보행 안전을 위협당하고 소음과 매연에 노출된다.

학생문화원 앞 7천 제곱미터 넘는 잔디와 소나무 숲 자리에 6차선 차로를 내어 생활 속 휴식공간을 없애는 건 폭력적 행정이 아닐 수 없다”며 “도서관 건물 바로 옆에 차로를 내는 것은 시민의 학습권을 침해하는 비민주적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넓은 도로는 더 많은 차량을 불러들여 소음, 미세먼지, 교통사고를 일으킬 뿐이며 당장은 시민의 건강을 해치거니와, 장기적으로는 도시가치가 크게 떨어질 것”이라며 “차로를 새로 만드는 것은 가장 후진적인 개발주의 정책이다. 도시가치 상승이나 미래세대를 생각지 않는 근시안적 행정”이라고 반대 목소리를 높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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