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활성화 위한 경영 및 기술 지원을 통해 지역 내 유망 중소·벤처기업 발굴

동신대학교창업보육센터(박성천 센터장/www.dubi.or.kr/이하 센터)는 정부의 중소벤처기업 육성 정책 및 지역에 산재한 창업잠재력을 활성화하여 지역사회의 균형적 발전과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중소기업청 및 전라남도, 나주시 등의 지방자치단체와 연대를 구축, 지난 1999년 6월에 설립되었다.

   
▲ 창업보육센터는 산학협력단의 핵심 축으로 중소기업청, 전라남도, 나주시의 지원을 받아 지역 내 유망 중소·벤처기업의 발굴, 지원 및 육성을 도모한다.

창업활성화 및 경영·기술 지원 등 다양한 지원서비스 제공
창업을 활성화시키고 지역인재의 취업기회를 확대하는 것을 사업의 기본목적으로 설립된 센터는 대학 내 및 인근지역의 창업자 및 예비창업자에게 창업장소와 시설 및 기자재를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하고, 창업교육 및 기술지도와 더불어 대학 내의 연구인력과 산학협력을 통한 기술집약형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일반기업 12개, 벤처기업 2개, 예비창업자 1개 등 15개의 업체가 입주해 있으며, 2008년 6월 20억 원의 매출을 올려 지역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센터는 예비창업자에게 창업분위기 조성 및 창업활성화를 유도하고 경영·기술?마케팅?투자지원시스템을 구축하여 창업에 관한 전문성을 지원하고 있다.
박성천 센터장은 “창업보육기업과 졸업기업간 교류, 창업보육 성과심사, 창업교육, 창업경진대회, 내?외부 인적자원을 활용한 경영·기술·마케팅?투자지원 등을 통해 입주기업이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항상 기업지원시스템을 수정·보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입주?졸업기업 관리시스템 구성·운영도 지원하는데, 이를 위해 졸업기업과 입주기업간 만남의 장을 개최하는 한편, 기술개발·이전?지도, 마케팅, 투자유치, 인력지원 등의 공동 프로젝트 수행, 경영컨설팅·마케팅 및 투자유치 등의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과 졸업기업에 대한 원격보육 지원 등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세무·회계, 창업인·허가 등의 경영·기술 지원, 지적재산권 및 혁신형 중소기업 지원실적 및 육성, 고용 증가 지원, 투자 및 출연자금 유치, 지적재산권 확보 지원 등을 통해 입주기업들에게 원활한 성장을 유도한다.

   
▲ 박성천 센터장은 21세기의 지식기반적 경제시대에 국가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전한다.
전국 창업보육센터 운영평가에서 S등급 선정
센터가 2008년까지는 보육센터 운영기반확립에 중점을 두었다면 오는 2009년부터 2018년까지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지역 내 창업보육센터기반을 확립하고 혁신형 중소기업(벤처기업, 기술혁신형중소기업,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30개 보육업체운영 및 창업성공률 70% 등의 목표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에 현재 기술보증기금과 협약체결, 경영전문가 시스템 구축, 국내 컨설팅기업과 전략적 제휴, 창업동아리 경진대회 개최 등을 통한 LAB 창업운동 전개하고 있으며, 최우수 보육업체 발굴 및 보육사업 특화, 창업보육센터전용건물 신축 등의 확장사업 등을 계획 중이다. 이후 2019년 이후부터는 자립운영에 목표를 두고 있으며, 자립 성공률 90%, 자립운영 실시 등을 위해 국내·외 선진입주업체의 연수 파견, 국내·외 보육센터와 기술정보 교류협약 체결, 교수 1인 창업운동전개, 보육기업에 대한 지분투자확대 등을 실현하여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신기술산업의 육성에 기여함은 물론, 나아가 21세기의 지식기반적 경제시대에 국가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전한다.
한편,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과 목표로 국가경쟁력 제고에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는 센터는 2008년 중소기업청에서 시행한 전국 창업보육센터 운영평가에서 전남에서 유일하게 최고 등급인 S등급(전국 상위 20%)에 선정 되는 쾌거를 안았다. 이는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된 것으로 센터 내 입주기업들과 동신대학교, 동신대학교산학협력단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의 결과이다.
박성천 센터장은 “동신대학교는 2004년 별도법인으로 설립한 동신대학교산학협력단을 중심으로 산·관·학 연계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습니다”라며 “창업보육센터는 이러한 산학협력단의 핵심 축으로 중소기업청, 전라남도, 나주시의 지원을 받아 지역 내 유망 중소·벤처기업의 발굴, 지원 및 육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