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1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폭파와 북한의 태도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청와대는 17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행사 발언을 비난하는 담화를 낸 것에 대해 "남북 정상 간 쌓아온 신뢰를 근본적으로 훼손한 것"이라며 "사리 분별 못하는 언행을 우리로서는 더이상 감내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6·15 20주년 기념사의 취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무례한 어조로 폄훼한 것은 몰상식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특히 북한이 정부의 대북특사 제의를 공개한 것과 관련해 "북측은 현 상황 타계를 위한 대북 특사 비공개 제의를 일방적 공개했다"며 "이는 전례 없는 비상식적인 행위로 대북특사 파견 취지를 의도적으로 왜곡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근 북측의 일련 언행은 북측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한 모든 사태의 결과는 북측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방부도 북한 인민군 총참모부가 대변인 발표를 통해 "금강산·개성공단에 군부대 전개할 것"이라고 한 데 대해 오늘 오전 국방부 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입장을 밝혔다.

국방부는 청와대 브리핑 10분 뒤 북한이 사실상 9·19 군사합의 파기를 예고한 데 대해 "실제 행동에 옮겨질 경우 북측은 반드시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동진 합참 작전부장(육군 소장)은 "우리 군은 오늘 북한군 총참모부에서 그간의 남북합의들과 2018년 판문점선언 및 9.19 군사합의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각종 군사행동계획을 비준받겠다고 발표한 한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조치는 지난 20여년간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 유지를 위해 남북이 함께 기울여온 노력과 성과를 일거에 무산시키는 조치"라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 군은 현 안보 상황 관련, 북한군의 동향을 24시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며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안정적 상황관리로 군사적 위기 고조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도 북한이 금강산과 개성공단에 군부대를 다시 주둔시키겠다고 밝힌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서호 통일부 차관은 이날 오전 10시20분 브리핑에서 "오늘 북측의 발표는 2000년 6·15 남북공동성명 이전의 과거로 되돌리는 행태"이며 "우리 국민의 재산권에 대한 명백한 침해"라고 지적하며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북측은 이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추가적인 상황 악화 조치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