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우)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좌)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21대 국회 첫 본회의를 하루 앞둔 4일 저녁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원내수석부대표들과 함께 서울 모처에서 회동을 가질 예정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하늘이 두 쪽 나도 내일(5일) 반드시 본회의를 열겠다"며 통합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특히 원구성 협상과 관련해 "야당은 여전히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신줏단지처럼 모시고 있지만 국민들은 관행을 혁파하라고 명령했다"고 압박했다.

반면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국회법에 6월 5일 의장단 선출토록 한 것은 훈시 규정임에도 불구하고 강행 규정이라고까지 의사국을 압박해서 무리수를 감행하고 있다"며 "1967년 7월10일 한 차례 단독 개원 이후 50여 년 만에 처음 무도한 일을 하려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내일 우리 당과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의장단을 선출하고 상임위원장을 뽑으면 민주당이 국민에게 버림받는 첫날이 되리라 확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당은 의석수에 따라 모든 상임위원장을 가져와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야당은 법제사법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자리는 내어줄 수 없다며 맞서고 있다. 야당은 또한 상임위 배분 문제가 합의에 이르기 전에는 의장단 선출을 위한 본회의도 열어선 안 된다는 입장이다.

177석의 민주당은 국회법에 따라 오는 5일 본회의를 열어 의장단을 선출하겠다는 방침을 확고히 하고 있다. 이 경우 오는 8일까지 상임위 구성도 마무리해야 한다.

여야는 서로의 입장을 주장하며 좀처럼 간극을 좁히진 못하고 있다. 

홍정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원내대표단 회의 참석 후 기자들을 만나 "국회 임시회는 대통령 또는 국회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에 의해 집행된다고 돼 있다"며 "통합당은 소모적 논란 대신 국회법에 따라 내일로 예정된 21대 국회 개원에 참여하는 책임 있는 야당의 모습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합의 안 되면 (내일) 여당 몫 부의장만 선출을 한다"고 확인했다.

배현진 통합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 종료 후 기자들을 만나 "(합의 불발 시) 본회의 불참 가능성이 높다고도 할 수 있다"며 "이번 사태 분기점은 21대 국회를 협치로 이끌기 위한 양당 노력을, 민주당이 갑자기 독식하겠다고 바꾼 것"이라고 책임을 물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이러한 행태에 굉장히 분노하고 결사항전도 하겠다는 게 중론이다. 협상에서 합의될 때까지 원칙적 뜻을 굽히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