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사진_시사매거진)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42개 해외도시 시장이 참여하는 온라인 'CAC 글로벌 서밋 2020' 도시정부 시장회의에서 감염병 대응을 위한 도시 간 협의체인 가칭 'CAAP(Cities Alliance Against Pandemic)' 구성을 제안한다.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한 도시 간 연대와 협력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같은 전 세계적 감염병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자는 것이다. 전 세계 도시에 적용 가능한 감염병 대응 모델을 세운다는 목적도 있다.

서울시는 'CAC 글로벌 서밋 2020' 둘째날인 2일 오후 10시 '도시정부 시장회의'를 연다.

도시정부 시장회의는 '전 세계 도시정부의 코로나19 극복사례 공유와 미래협력'을 주제로 진행된다.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이 전 세계 도시에서 다시 발생한다면 도시인의 삶이 어떻게 바뀌고 시장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등이 논의된다.

박 시장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시대, 도시의 위기를 극복할 서울의 제안(부제 :여럿이 함께 가면 길이 된다)' 기조연설을 통해 서울시의 방역 노하우를 소개하고 감염병 대응 도시협의체 설립도 제안한다.

박 시장은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서울시의 방역을 세 가지로 소개한다. 신속·투명·혁신, 중앙정부와 발맞춘 도시정부의 리더십과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을 통해 보여준 높은 시민의식,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 등이다.

미국 메릴랜드주의 래리 호건 주지사, 영국 런던의 사디크 칸 시장,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아니스 바스웨단 주지사, 러시아 모스크바의 세르게이 소바닌 시장이 각 도시의 코로나19 대응사례를 발표한다.

대륙별 사례발표 이후에는 회의에 참여한 모든 도시 시장들이 함께하는 자유토론이 이어진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각 도시의 경험을 공유하고 집단지성을 통해 도시 간 연대와 협력방안에 대한 해법이 모색된다. 

박 시장과 회의에 참여한 세계도시 시장들은 'CAAP' 설립에 뜻을 모으고 참여 도시들의 역할을 담아 '서울선언문'을 공동 발표한다.

서울선언문에는 감염병의 조기 인지와 선제적 대응을 위한 협력, 도시정부간 감염병 정보 공유와 공동실천, 감염병 위기시 인적·물적 자원 신속지원, 감염병 대응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도시 간 인적교류, 사회·경제적 위기극복을 위한 도시 간 자유로운 이동과 경제활동 지원 등이 담겨 있다.

세계 도시 시장들은 서울선언문에서 "우리는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는 것을 보면서 감염병은 국경과 인종을 가리지 않고 발생한다. 특히 수많은 사람이 모여 살고 있는 도시에서 감염병의 전파력이 매우 강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있다"며 "감염병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철저한 예방을 통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살 수 있는 도시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도시와 도시가 함께 감염병 대응 매뉴얼을 만들고 조직화된 예방대책을 실행해 도시에 살아가는 사람들의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며 "공공의료의 시스템과 그 실행의 과정에서 축적된 서로의 경험을 공유한다면 최선의 해결책을 찾는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우리는 도시 간 연대와 협력이야말로 감염병에 대응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란 데에 뜻을 같이한다"며 "전 세계 도시의 시장들은 새롭게 발생하고 있는 감염병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도시연대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도시간 협의체를 구성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전 세계가 연대와 협력으로 공동 대응해 투명한 정보 공개와 신속한 인적·물적 지원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 도시협의체 설립을 제안한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필수적인 도시 간 국제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CAC 글로벌 서밋 2020'은 서울시가 감염병 위기 극복과 포스트 코로나를 화두로 개최하는 온라인 국제회의다. 박 시장과 세계 각국 도시 시장, 세계적인 석학과 사회 각 분야 전문가 등 120여 명이 참여해 5일까지 이어진다.

국제회의 모든 프로그램은 서울시 공식 유튜브(국문·영문)를 통해 한국어·영어(동시통역)로 생중계된다. 위성방송 '아리랑TV'를 통해서도 송출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