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 논란과 조국 전 법무장관 사태 등과 관련해 "여당은 ‘노무현 없는 노무현 시대’를 이야기 하지만 진정한 노무현 정신의 DNA가 있는지 묻고 싶다"면서 "여당이 노무현 정신의 계승자를 자처한다면 이제 조국에서 벗어나고, 윤미향씨 문제도 조속히 바로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 대표는 “노무현 대통령이 살아 계셨다면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라고 일갈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 23일 치러진 노무현 대통령 서거 11주기 행사를 거론하며 “정치권이 봉하마을을 찾지만, 정작 그 분이 꿈꾸셨던 진정한 대한민국의 모습에 대한 관심은 부족한 것 같다"면서 "여당에서는 그 분이 꿈꾼 ‘반칙과 특권이 없는 공정한 사회, 정의로운 나라, 사람 사는 세상을 국민과 함께 만들어 갈 것’이라고 했지만 과연 지금 정부여당이 보여주는 모습이 그분의 뜻과 맞는지 묻는다"고 역설적으로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 분이 살아 계셨다면 자기 진영과 지지자들과 자신들만의 무리를 지어 적대적 대결을 하는 지금의 정치현실을 보고 뭐라고 하셨을 지 궁금하다”고 의문을 표했다.

안 대표는 여당에서 ‘한명숙 사건 재조사‘를 주장하는 것과 관련해 "사실상 180석의 거대 여당이 보여주고 있는 인식과 태도가 계속된다면 반칙과 특권은 일상화되고 정의와 공정, 공동체의 건강성과 보편적 가치는 무너질 것"이라며 "정치권력을 이용해 한명숙 전 총리 재판의 실체적 진실을 뒤집으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故 노 전 대통령을 '스스로를 가장 낮춘 대통령', '소탈하고 국민에게 가까이 다가갔던 대통령', '모든 국민의 생각을 담는 정치를 펼치려 했던 대통령'으로 평가하며 “여야 협치가 실현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노무현 대통령은 누구보다 관용과 통합을 염원했던 대통령이었다. 국민통합 정치를 실현할 수 있다면 야당과의 대연정도 과감하게 주장할 수 있었다”며 “여야가 최악으로 평가받는 20대 국회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미래로 함께 손잡고 나아가려는 포용과 진취적 자세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