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밀 정해운 대표, 5·18 40주년 특별전 아티스트로 참여

 

[시사매거진=하명남 기자] 실감미디어 전문기업 닷밀 정해운 대표가 오는 7월 12일까지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에서 개최되는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전 ‘광장 : Beyond the movement’에 아티스트로 참여해 초대형 미디어아트 콘텐츠를 선보인다.

인터랙션 미디어아트 전시 ‘광장 : Beyond the movement’는 민주, 인권, 평화의 정신과 가치를 예술로 표현함으로써 국민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기획된 전시이다. 5·18 민주광장 분수대를 상징하는 설치작품과 키네틱 아트, 공간 전체를 뒤덮는 프로젝션맵핑 등의 첨단 미디어 기술력이 활용됐다.

정해운 대표가 직접 연출하고 제작한 작품은 ‘치유의 순환 : Circle of Cure’이다. 가로 60m, 세로 20m 규모의 ACC 문화창조원 복합 1관 바닥 전면을 활용한 프로젝션맵핑 기법과 관람객의 움직임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인터랙션 기술력이 적용됐다.

작품은 중앙 분수대를 중심으로 순환하는 흑백의 ‘선’과 ‘파티클’에서 시작된다. 상처를 표현하는 선은 마치 음각된 듯이 자리를 지키고, 갈등을 표현하는 파티클은 반 시계 방향의 순환을 이어간다. 시간이 흐르고 분수대로부터 쏟아지는 수많은 꽃잎을 통해 치유와 화해가 이뤄지지만, 상처를 표현하는 선들은 여전히 사라지지 않고 같은 자리에 위치한다.

닷밀 정해운 대표는 “치유와 화해는 상처와 갈등을 전재로 하며, 치유가 됐다는 것이 상처의 사라짐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결국 상처를 마주할 수밖에 없음을 직관적으로 표현했다.”라며 작품의 기획의도를 밝혔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양동기 팀장은 “5·18 민주화운동 40년의 시간속에 켜켜이 쌓인 상처와 갈등을 예술로 승화하여 치유와 화해의 마음을 담아낸 미디어아트 전시를 기획했다”라며 “아시아문화원의 기술지원과 홍성대 총감독, 정해운, 유재현 작가의 협업으로 대형 프로젝트 전시를 완성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광장: Beyond The Movement'는 광주광역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복합1관에서 오는 7월 12일까지 전시되며, 통합 관람권을 구매해 관람할 수 있다.

닷밀 정해운 대표, 5·18 40주년 특별전 아티스트로 참여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