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오른쪽)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원유철 미래한국당 당대표가 14일 오후 국회에서 합당 논의기구를 구성 관련 기자회견을 하기 전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신임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과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는 14일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 회동 뒤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조속히 합당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으고 이를 위한 합당 논의기구를 구성키로 했다고 밝혔다.

원유철 대표는 "주호영 권한대행과 오늘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의 조속한 합당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양당 대표는 이를 위해 합당 논의 기구를 구성해서 조속하게 논의를 마무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은 또 "여야 합의 없이 4+1 협의체가 통과시킨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폐해를 지난 총선에서 확인한 만큼 20대 국회 회기 내 폐지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양당은 합당 시한에 대해 "최대한 빨리한다고 합의했다"며 구체적인 일정을 못박지 않았다. 합당 논의를 위한 기구에는 각 당에서 2명씩 참여하기로 했다.

원 대표는 "통합당의 합당 절차는 당헌당규에 의하면 전국위를 개최해야 하고 미래한국당은 최고위 의결로 가능하다"며 "미래한국당 현역, 당선인, 당원들의 총의를 모으는 과정이 필요한데 19일로 예정돼있다. 총의를 모아서 최고위 의결을 거쳐 추진한다"고 답했다.

원 대표는 미래한국당이 이달 29일까지인 원 대표 등 지도부 임기 연장을 위한 당헌 개정을 추진하는데 대해 "합당 과정에서 필요한 일들을 해나가겠다. 합당이 중요한 것이지 나머진 부차적 문제"라고 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폐지 문제와 합당 문제는 별개로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주 원내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폐지와 합당은 별개"라고 답했다.

원 대표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폐지를 주장하며 여권을 향해 "우리 비례정당을 없애라고 하지 말고 본인들 스스로 1중대, 2중대, 선거 운동한 열린민주당도 합당해야 한다"고 날을 세우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