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19일(화) – 5월 29일(금) 한양레퍼토리씨어터
극작 사예신, 리서우청, 야오밍더
각색, 연출 김재엽 / 번역, 드라마투르그 장희재
출연 권민영 권윤애 김시유 김원정 백운철 서정식 양경현 유종연 이다혜 이동욱 정유미 지우 한상완

‘만약 내가 진짜라면’ (제공 : 서울연극협회, ⒸFotobee 양동민)

[시사매거진=하명남 기자] 드림플레이 테제21의 김재엽과 배우들의 앙상블이 돋보이는 <만약 내가 진짜라면>이 제41회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으로 선정되어 오는 19일부터 29일까지 한양레퍼토리 씨어터에서 공연된다.

<만약 내가 진짜라면>은 중국 국가1급 극작가 사예신의 대표작으로 중국 문화대혁명 시기 “상산하향(上山下鄕)운동”의 일환으로 농촌에서 생활하던 지식청년 리샤오장이 고위간부의 자제를 사칭하면서 벌어지는 블랙코미디로 원작 희곡은 중국에서 일어난 실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당시 스무 살 남짓의 청년이 어느 장군의 자제를 사칭하여 많은 사람들이 사기를 당한 사건으로, 사기 당한 사람들 중에는 문화계 저명인사와 현직 간부도 포함되어 있었다. 극작가 사예신이 감옥으로 찾아가 그 청년을 직접 인터뷰하고 작품을 집필했고, 1979년 초연 당시 중국 전역에 큰 반향을 일으켰으나 얼마 뒤 공연이 금지되었다. 마지막 공연에서 극작가 사예신은 항의의 표현으로 무대에 올라가 허리를 숙여 이 작품에 대한 고별 인사를 했다고 한다. 그 후 중국 본토에서 이 작품은 더 이상 공연되지 않았지만 1981년 대만에서 영화화되어 금마상 최우수 극본상을 수상하였고, 영어와 독일어 등으로 번역되었다.

<만약 내가 진짜라면>이 그려낸 20세기 중국 사회는 지금 이 연극을 준비하는 21세기 한국 사회와 너무나 닮아 있다. 흙수저와 금수저, 특권층과 그 2세들, 불평등과 불공정으로 점철되는 극단적 양극화 시대를 살고있는 한국 관객들에게 동시대의 문제로 다가올 것이다. 희극성이 풍부한 유머와 풍자 속에 담긴 아이러니는 우리가 만든 세상이 우리를 어떤 모습으로 만들고 있는지 웃프게 되묻는다.

특히 서울연극제에서 국내 초연으로 선보이게 될 드림플레이 테제21의 <만약 내가 진짜라면>은 극작가 사예신을 무대에 직접 등장시켜 해설과 지시문을 나레이션과 대사로 전달하고, 지식청년 '리샤오장'에게 집중된 내용에서 '저우밍화(리샤오장의 여자친구 역)'가 처한 상황과 성격에 변화를 주는 등의 적극적인 각색을 통해 1979년 중국사회의 디테일을 재현하기보다는 2020년 한국사회를 바라보는 동시대적 관점에 좀 더 집중해본다.

5월 23일(토), 24일(일) 3시 공연 종료 후에는 연출, 배우들과 함께하는 관객과의 대화가 진행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