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4·15 총선 평가와 야권의 향후 과제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은 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4·15 총선 평가와 야권의 향후 과제' 세미나를 열고 지난 4·15 총선에서 통합당이 참패한 것에 대해 "여론조사도 없는 공천은 처음이었다"면서 당시 공천관리위원회와 지도부가 '주먹구구식 공천'을 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윤 의원은 이날 "더불어민주당은 과학적 공천을 했지만 우리는 돌려막기에 주먹구구식 공천을 했다"며 "잠재적 대권후보군이 참 많은데 다 험지에 출마했다"고 지적했다.

또 "패배는 예견돼 있었고, 이를 예견하지 못했다면 그 의원의 수준은 정말 낮은 것"이라며 "당 지도부가 수도권 메시지와 전략이 없었고 영남권에 안주하려고 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지난 1월 의원총회를 하는데 사람들이 한숨만 푹푹 쉬었는데 그 장면을 동영상으로 찍어서 국민들에게 보여주고 싶을 정도"라며 "원내대표가 못한다고 삿대질을 하고, 장외투쟁을 하자고 하는데 전광훈 목사 집회와 연합투쟁하자는 말에 박수를 친다"고 예를 들었다.

윤 의원은 "황교안 전 대표에게 친박들 자리를 한번 만들어달라고 했는데 아예 자리 자체를 못 만들어줬다"며 "친박을 극복하고 탄핵을 평가하는 리더십의 한계를 너무 느꼈다"고 언급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강원택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 가상준 단국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참석해 총선 패배의 원인을 분석하고 '보수 재건'의 방향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