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취업, 창업, 귀농·귀촌, 사회공헌활동 등 4개 분야, 51개 사업 추진
경제활동 참여와 지역 정착에 도움, 노후 삶의 만족도 향상에 기대

광양시는 고령화 사회 대응을 위한 인구정책의 일환으로 올해 추진할 ‘은퇴자 활력도시 모델 구축’ 계획을 마련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진은 은퇴자 활력도시 추진체계도이다.(사진_광양시청)

[시사매거진/광주전남=송상교 기자] 광양시(시장 정현복)는 "고령화 사회 대응을 위한 인구정책의 일환으로 올해 추진할 ‘은퇴자 활력도시 모델 구축’ 계획을 마련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보다 발전적인 제안을 위해 지난 2월 19일 8개 부서 TF팀장 사전 실무회의를 개최하고 시책 발굴에 따른 부서별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해 수립했다. 

또한 지역 내 50세 이상의 은퇴자 3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지난해 설문조사 결과도 반영했다.

철강과 항만산업이 주축인 광양시는 지역 산업구조의 특성상 숙련된 기술자와 고소득 종사자가 많은 도시로 새로운 일자리와 재능 기부 등에 관심이 많은 은퇴자가 매년 약 2,800여 명씩 발생하고 있다.

시는 이들을 위한 지원 대책으로 △재취업 △창업 △귀농・귀촌 △사회공헌활동 등 4개 분야로 나눠 51개 세부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동안 광양시 정책대상에서 상대적으로 큰 관심을 받지 못하였던 은퇴자들의 경제활동 참여와 성공적인 지역 정착에 큰 도움을 주고 은퇴자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가교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51개 세부사업 가운데 ‘재취업’ 분야는 △전남형 4050 희망일자리 장려금 지원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 △신중년 특화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생 2모작을 위한 평생교육원 운영 등 17개 특화된 고용 서비스 사업을 추진한다.

‘창업’ 분야는 ‘광양시 신중년 전문인력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정보제공 기능을 강화하고 △은퇴자 공동체 관광두레사업 참여 △신중년 공유오피스 제공 등 은퇴자 기술 및 경험과 청년의 아이디어를 연계하는 세대 융합형 창업지원을 확대한다.

또한 지역 주민과의 상생에 역점을 두고 은퇴자의 특성에 맞는 ‘귀농・귀촌’ 지원사업을 확대해 정착 가능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햇빛 보금자리 조성사업 △귀농 창업 및 주택 융자금 지원 △신규농업인 영농정착기술 교육 △농어촌 주택개량 융자지원사업 등 10개 사업을 추진한다.

이 밖에도 △광양시 은퇴재능봉사단 운영 △신중년 사회공헌 사업 △도립미술관 전문안내인(도슨트) 양성 교육 △청년취업 맞춤형 멘토링 사업 등 은퇴자 경력을 활용한 18개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이번에 발굴된 은퇴자 지원시책에는 총 33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별도의 TF팀 회의를 통해 사업을 구체화하고 사업 시행 우선순위에 따라 예산확보 등 단계별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임채기 전략정책담당관은 “이번 대책을 토대로 지역 실정에 맞는 차별화된 시책을 추진해 은퇴자의 성공적인 인생 2막을 영위하도록 적극 지원해 주고, 살기좋은 정주여건 마련과 재취업 일자리 제공, 시의 매력에 반해 정착·거주하고 있는 사례를 발굴, 홍보하는 등 고령화 대응 인구정책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