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알레르기, 식이요법을 위한 착한 빵 레시피

저자 고은별 | 출판사 북핀

[시사매서진=여호수 기자] 오픈하자마자 마감되는 합정동 인기 베이킹 클래스 ‘그러케이크샵’의 비건 베이킹 클래스를 이제 책을 통해 집에서 만날 수 있게 됐다.

신작 '비건 베이킹 클래스'는 건강하고 맛있는 빵을 먹고 싶은 비건들을 위한 베이킹 책으로 버터·우유·계란 등 동물성 식품을 사용하지 않고도 건강하고 맛있는 빵을 만드는 레시피를 담았다.

저자는 과거 업무 스트레스로 면역력 저하를 겪게 되면서 피부 발진이 얼굴 전체를 덮었다. 여러 병원을 전전하며 치료했지만 샤워조차 하기 힘든 시간을 1년 넘게 겪으면서 식이요법을 시작하게 된다.

직접 만든 도시락을 싸 다니며 시판 간식을 끊었고 그중에는 빵도 포함됐다. 시간이 흐르면서 빵을 먹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진 저자는 버터, 계란, 정제설탕, 정제 밀가루를 이용하지 않는 건강한 재료로 베이킹을 시작했다.

건강한 빵은 맛이 없다는 편견을 깨고 싶었던 저자는 결국 회사를 그만두고 베이킹 공부에 매달리면서 다양한 이유로 시판 빵을 먹지 못하는 이들을 위한 빵을 만들고, 이를 공유하는 베이킹 클래스를 열게 된다.

엘리베이터도 없는 오래된 건물에서 시작한 작은 스튜디오는 이제 직원 3명을 둔 베이커리를 운영할 만큼 성장했다.

저자는 아토피, 알레르기, 비건 등의 다양한 이유로 과거 자신처럼 식이요법이 필요한 사람들이 마음껏 맛있는 빵을 먹기를 소망하면서, 지금껏 겪었던 시행착오에서 얻은 노하우를 책에 담았다.

책에는 우리 밀 통밀가루, 비정제 설탕, 식물성 오일, 무첨가 두유, 단호박가루·콩가루·흑임자가루·쑥가루와 같이 우리 몸에 좋은 재료를 사용하여 믿고 먹을 수 있는 건강빵을 만드는 레시피가 수록되어 있다.

간식 또는 식사 대용으로 좋은 스콘, 쿠키, 머핀, 파운드케이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케이크, 반죽 과정 없이 간편하게 만드는 발효빵까지 시중에서 판매되는 일반 빵과 견주어도 뒤지지 않는 맛있는 건강빵을 만들 수 있어, 평소 시판 빵을 먹지 못해 힘들었던 사람들의 필독을 권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