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임지훈 기자] 몸캠피싱은 연령대를 불문하고 다양한 피해자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범죄의 준비과정이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모방 조직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기존의 조직들은 범죄조직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조직과 결탁해 운영되고 있다.

주로 국내·외 조직들이 결탁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검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내조직들은 대포통장이나 현금인출, 중국송금 등 협박으로 갈취한 돈의 현금화 및 중국으로 송금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중국조직들은 자국 내에서 유인책을 담당할 이들을 모집해 범죄에 가담시키고 있다.

국내에서는 검거에 성공하여도 일개 조직원인 경우가 많고 중추적인 역할을 검거하기 위해서는 타국의 수사기관이 공조하여야 한다.

몸캠피씽(영섹협박, 영상통화사기, 영상통화협박, 몸또, 화상통화사기)은 ‘몸캠’ 영상물을 이용한 인터넷 협박 및 동영상 유포협박 유형의 범죄로 협박이 실효를 거두고자 피해자의 개인정보를 노리고 핸드폰 해킹을 진행한다.

실제로 지난 23일 보도된 피해사례에 따르면 영상통화 과정에서 자신의 알몸을 보여준 A씨는 B씨에게 영상물 및 동영상 유포 협박을 받아 총 33회에 걸쳐 4천418만원을 송금하였는데, 수사기관에 덜미를 잡힌 사람은 B씨가 아닌 C씨였다. C씨는 계좌를 빌려주고 입금된 금액을 인출해 B씨에게 전달하였으며, 현재 수원지법에서 공갈방조 혐의로 재판을 받았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사이버보안협회에 소속된 디시즌팩토리’가 동영상 유포협박과 몸캠피싱(화상통화협박, 랜덤채팅사기, 연락처해킹, 카톡사기, 라인사기)피해자들을 위해 조언을 건넸다.

관게자는 “동영상 피싱, 영상통화 피싱, 영섹 피싱, 영상통화 피씽 등 몸캠피씽은 영상의 삭제 없이 지속적으로 금품을 갈취하기 때문에 요구에 응하지 않아야 한다.”라며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협박범들은 주로 악성코드를 담기 위해 apk파일을 이용하기 때문에 익명의 상대방이 전달한 파일을 함부로 열람하지만 않아도 예방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디시즌팩토리는 피해자들을 위해 24시간 연중무휴로 무료상담 및 대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