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임지훈 기자] 많은 사람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할 때, 총콜레스테롤 혹은 LDL콜레스테롤에 주의를 기울이며, 상대적으로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간과한다. 수치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지만 너무 낮아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LDL콜레스테롤은 인체 대사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지만 과다해질 경우 잉여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축적돼 혈관을 좁아지거나 막히게 만든다. 반면, HDL콜레스테롤은 몸 속 잉여 LDL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해 간에서 이를 분해 및 배출하도록 도와준다.

즉 LDL 수치가 지나치게 높거나 HDL 수치가 낮으면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혈관 질환 위험이 커질 수 있다. 실제 수치가 정상 범위에 있어도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으면 심혈관계질환 발병 소지가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런 가운데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성분이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바로 쿠바산 사탕수수 잎과 줄기에서 추출 및 정제해 얻은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하 쿠바산 폴리코사놀)’이다.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은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과거 쿠바국립과학연구소에서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기능성을 입증했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20㎎씩 매일 4주간 꾸준히 섭취한 성인의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약 29.9% 증가했고,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22%, 총 콜레스테롤이 11.3% 가량 감소한 결과가 나왔다.

폴리코사놀은 식물에서 추출 가능한 성분으로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식물의 종류와 원산지, 추출 방법에 따라 성분과 함량, 효과에 큰 차이가 있어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다. 

현재 식약처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기능을 인정한 폴리코사놀은 쿠바산 사탕수수 잎과 줄기에서 추출 및 정제해 얻은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유일하다.

따라서 폴리코사놀이 함유된 제품을 구매할 때는 식약처가 기능성을 인정한 쿠바산 폴리코사놀이 기능성 원료로 사용된 건강기능식품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