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예결위 전해철 민주당, 이종배 통합당, 김광수 민생당 간사가 17일 국회에서 코로나19 추경안 등을 안건으로 회동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해철 더불어민주당·이종배 미래통합당·김광수 민생당 간사는 17일 오전과 오후 두 차례에 걸친 회동 끝에 정부가 제출한 원안 규모인 11조 7000억원 수준에서 추가경정예산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오후 간사간 협의체 회의를 마친 뒤 브리핑에서 "추경안 중 세입경정 일부, 코로나19와 직접적인 관련성이 떨어지는 사업에서 일부를 삭감해 3조원이 약간 넘는 재원을 마련했고 이중 약 1조원을 TK지역에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광수 의원은 “세입경정 부분에서 금액을 마련하고 세출 부분에서 코로나19와 직접적으로 연관성이 떨어지는 일부를 삭감해서 약 0.7조원을 마련하기로 했다”며 “약 3조원이 넘는 재원으로, 대구와 경북에 정부안보다 약 1조원 정도 추가 지원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생에 직접적으로 타격을 입는 곳에 가능하면 직접적인 예산을 추가해 편성하게 됐다”고 전했다. 다만 추가적인 세부 내용 조정은 기획재정위 논의 등을 통해 확정할 예정이다.

전해철 의원은 “세부 내역은 기재부에서 구체적인 액수를 조정하고 있다”며 “예결위 조정소위 과정에서 확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종배 국회의원은 “피해조사가 완전히 안 돼서 우선 규모를 정해놨다”며 “어떤 분들에게 얼마를 지원할지는 추후에 정부에서 구체적인 기준을 만들어서 집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예결위는 간사 합의에 따라 이날 오후 9시30분에 예결위 소위원회, 10시에 예결위 전체회의를 열기로 했다. 본회의는 11시로 예정됐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