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례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이 4일 국회에서 최고위원직 사퇴와 자유공화당 합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김순례 미래통합당 의원은 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정한 보수의 가치를 지키기 위한 새로운 출발을 위해 최고위원직을 내려놓겠다"며 "자유공화당의 합당 취지를 공감하기에 그분들과 함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사퇴 이유에 대해 "당과 당원을 위한 일이라면 험난한 투쟁의 길도 마다하지 않았으며 누구보다도 선두에 서 왔다고 자부했다"며 "그런데 저한테 돌아온 당의 결론은 21대 총선에서 공천 컷오프(공천배제)였다. 경선도 없이 말이다. 이런 결정은 혁신을 빙자해 저를 희생수단으로 삼은 것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대통령 탄핵과 대선·지방선거 참패라는 헌정사의 전무후무한 아픔을 겪으면서도 대한민국의 발전은 우리 보수우파에 달려있다는 신념 하나로 이 자리까지 버텨왔다"며 "최근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는 특정 계파 죽이기와 불공정 특혜 시비, 독단적 폭정으로 칼춤을 추며, 자신들의 잣대에 맞는 사람을 공천하는 등 보수우파를 파멸의 길로 내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래통합당이 출범했지만 통합만 있고, 보수의 가치와 미래는 찾아보기 어렵다"며 "저는 국민과 당원여러분이 만들어 주신 최고위원이라는 직책으로 국민과 당원동지 여러분을 뵐 정치적 면목이 없다"고 토로했다.

김 의원은 "이제 저 김순례는 최고위원이라는 직을 내려놓겠다"며 "국민만 바라보며 진정한 보수의 가치를 지키기 위한 새로운 출발을 하려고 한다. 문재인 좌파정권의 폭정을 심판하고, 이승만 대통령의 자유건국정신, 박정희 대통령의 산업화부국정신, 박근혜 대통령의 자유통일정신을 이어가는 길을 가려고 한다"고 선언했다.

이어 "자유우파 단일 정당을 추구하는 자유공화당의 합당취지를 공감하기에 그분들과 함께하고자 한다"며 "자유를 되찾고 다시 위대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새로운 대장정에 나서고자한다"고 덧붙였다.

비례대표인 김 의원은 당에서 제명하지 않으면 의원 신분으로 당적을 옮길 수 없다. 김 의원은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에서 제명을 해주면 고마울 것"이라면서도 직접 탈당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와 대화를 해봤냐는 질문에는 "황 대표도 대통합을 말했고 자유공화당도 역시 대통합의 한 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가교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총선 출마에 대해서는 "경우의 수를 열어놓고 있다"며 "출마하려던 지역사무실을 아직 안 내렸다. 지켜봐달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