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이 가장 애독한 20세기 최고의 처세술 책

저자 데일 카네기 | 출판사 베이직북스

[시사매거진=여호수 기자] 미주리 주의 옥수수밭 노동자 출신이었던 데일 카네기는 미국에서 가장 성공적인 멘토로 자리매김을 했다. 전 세계에서 ‘성경’다음으로 가장 많이 팔린 베스트셀러를 집필한 작가이자 많은 사람들의 정신적 지주이다. 그는 인간경영과 자기계발 분야에 기념비적인 업적을 남겼으며, 수많은 저서를 통해 인간관계에서 나타나는 심리와 대화, 스트레스를 분석하고 체계화시켰다.

신작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 자기관리론’은 독자들을 위해, 새로운 방식으로 카네기의 사상을 집대성했다. 카네기 저서 중 유용한 에피소드만을 선별하여 재탄생시킨 것으로 카네기 사상의 핵심, 즉 사업, 인간관계, 심리 분야의 유용한 조언을 얻을 수 있다.

카네기 인간관계론의 최고 장점은 바로 단순 명료함이다. 도무지 갈피를 잡을 수 없을 것만 같던 온갖 난제들을 단순하고 명료하게 만들어준다.

이 책에는 삶이나 인생을 헤쳐나갈 때 꼭 필요한 지혜가 녹아있다. 특히 인간관계를 형성할 때의 처세와 화술, 스트레스, 심리를 분석하고 체계화시켜 인관관계론을 구체화시켰다. 기나긴 논문이 아닌 생동감 넘치는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그의 지혜를 확인할 수 있다.

‘인간관계가 왜 이렇게 어려울까’ 고민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펼쳐봐야 할 책은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이고 ‘쓸데없는 걱정이 왜 이렇게 많을까’ 고민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펼쳐봐야 할 책 ‘자기관리론’이다. 그리고 신작은 두 책의 에피소드를 선별하여 담았다.

특히 자기관리론의 ‘비난에 상처받지 않는 방법’에서 카네기는 그가 얼마나 인간 심리에 대해 깊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다시 한 번 증명하고 있다. 비난이라는 것이 사람을 얼마나 피폐하게 하는지, 사람을 죽음으로까지 내몰 수 있다는 점을 날카롭게 지적하고 있다.

카네기의 저서는 시대를 초월한 영원한 베스트셀러로 그가 남긴 말 한마디는 오늘날 수많은 지도자나 사업가들에게 영향을 끼쳤으며, 일반인들에게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교훈과 감동은 물론 통찰력까지 심어준다. 이렇게 오랜 세월 베스트셀러로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이유의 바탕에는 카네기의 인간에 대한 깊고 따뜻한 이해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답을 찾지 못하고 고민하고 있다면 신작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 자기관리론’에 담긴 카네기의 따스한 지혜와 진지한 충고를 통해 위안과 힘을 얻고 세상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지혜를 얻을 수 있길 바란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