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 출입구 단일화 및 모든 방문자 대상으로 발열 점검 실시
코로나19 확산 차단 목적… 대구‧경북 방문 공직자 전수조사도

도와 행정시 및 산하기관 등 모든 출입구에 발열체크 장비를 설치한다.(사진_제주특별자치도)

[시사매거진/제주=김연화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민원인과 공직자들의 코로나19 감염 예방과 확산 차단을 위해 도와 행정시 및 산하기관 등 모든 출입구에 발열체크 장비를 설치중이라고 밝혔다.

도는 오는 24일부터 코로나19 상황 종료 때까지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청사 출입구를 단일화하고 발열체크를 실시하는 내용을 담은 청사 방호 대책을 수립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21일 코로나19 대응관련 긴급회의에서 “도와 행정시, 산하기관 등 다수인이 출입하는 기관에서는 만일의 경우를 대비한 조치들이 선행돼야 한다”며 “출입구를 단일화시키고, 발열체크 장비를 이용해 출입자를 체크하는 등 감염증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예방적 조치를 시행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도는 당분간 청사 출입이 다소 불편하겠지만 공공서비스가 중단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역대책에 적극 협조해줄 것을 도민에게 당부했다.

발열 체크 대상은 청사를 출입하는 모든 방문자다.

도 본청의 발열체크 장소는 ▲제1청사(중앙현관 출입구) ▲제1청사 별관(동쪽 출입구) ▲제2청사(중앙현관 출입구) ▲제1청사 별관(북서쪽 출입구) 등 4개소다. 나머지 출입구는 폐쇄한다.

제1청사 중앙현관 출입구에는 발열카메라(1개)를 설치하며, 나머지 공간에는 고막체온계 등을 비치해 유사 증상자를 확인한다.

이를 위해 도는 출입 개소별로 감시데스크를 설치했으며 나머지 장소에는 2인2조의 근무조를 편성했다.

코로나19 감염증 데스크에는 손소독제, 유의사항 안내문 등을 비치하며, 유사 증상자 발견 시 기록대장에 기재한 후 증상에 따른 조치를 진행할 방침이다.

행정시와 산하기관에서도 청사 방호대책을 도입해 감염증 방역 예방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도는 공직자들을 대상으로 대구·경북(청도) 지역 출장과 개인용무 등의 방문을 억제할 것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도는 지난 21일부터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된 대구·경북(청도)을 방문한 도, 행정시 소속 공무원 및 도 산하 공공기관 임직원에 대해 전수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78명(대구 76명‧청도 2명)이 확인됐으며, 본인이 직접 방문한 경우는 50명(대구 48명‧청도 2명), 거주가족이 방문한 경우는 28명(대구 28명, 청도 0명)이 조사됐다.

이 중 75명은 무증상자이며, 기침 등의 증상을 보인 2명은 보건소 등을 방문해 진단 검사 후 음성 판정을 받았다.

나머지 1명은 24일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