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숙원·재해예방 사업 합동설계반 구성·운영, 예산절감 효과 기대
내년 영농기 이전 사업 마무리, 주민 불편 해소·편익 제공

임실군청 전경(사진_임실군)

[시사매거진/전북=김영호 기자] 임실군이 예산조기집행을 통한 주민숙원사업에 속도전을 펼친다.

군은 2020년 주민숙원사업 및 재해예방사업에 대한 합동설계반을 구성해 이달 말까지 운영한다.

이번 합동설계반은 예산을 조기에 집행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주민들의 생활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구성됐다.

합동설계반은 건설과장을 총괄반장으로 군읍면 시설직 공무원 3개반 11명으로 구성됐다.

이번 합동설계반 운영을 통해 2월까지 지역개발사업과 용배수로정비사업, 소규모 주민숙원 사업 등 총 485건에 92억 9200만원에 대한 현황 측량 및 설계작업을 실시한다.

3월 초에 일제 착수하여 농번기 및 우기전인 6월말까지 앞당겨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군은 조기에 사업을 마무리함에 따라 편리한 영농활동과 주민불편 해소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합동설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해 12월에는 읍면 시설직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합동 설계에 따른 사전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아울러 각 사업장 측량 및 설계 시 반드시 마을회의를 거쳐 마을이장 및 이해관계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추진했다.

이번 합동 작업으로 사업의 조기발주는 물론 자체 설계에 따른 기술직 공무원들의 직무능력 또한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약 4억원의 설계 용역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거둬 어려운 군 재정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심 민 군수는 “주민숙원사업을 조기에 마무리하여 주민편의를 도모하고, 영농활동에 지장을 받지 않도록 하겠다”며 “조기에 예산이 집행되기 때문에 지역경제도 도움이 되고,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