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멸위기 농촌을 최고의 투자처로

안준노 더불어민주당 곡성구례광양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농업의 산업화를 공약으로 발표했다. 지방균형발전과 지방분권형 농업정책의 일환으로 곡성군 구례군 광양시에 ‘스마트농업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사진은 농업의 산업화 설명표이다.(이미지_안준노 더불어민주당 곡성구례광양 국회의원 예비후보홍보팀)

[시사매거진/광주전남=송상교 기자] 안준노 더불어민주당 곡성구례광양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농업의 산업화를 공약으로 발표했다. 지방균형발전과 지방분권형 농업정책의 일환으로 곡성군 구례군 광양시에 ‘스마트농업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조성과 함께 유관 기관과 협력을 통해 임대농지와 창업자금을 패키지로 지원하고 판매유통 마케팅까지 지원하면 도시 수준의 연봉을 실현되므로 곡성군 구례군은 새로운 인적자원 유입 즉 귀농 귀촌의 플랫폼이 될 것이라 전망했다.

안 예비후보는 개별 농가단위가 아닌 지역단위로 단지형 첨단 식물공장인 ‘커넥티드 팜’(빅테이터 기반 최첨단 인공지능형 시설하우스)사업을 추진하는 배경으로는 농업을 매력적인 투자처로 거듭나게 하는 여건을 갖추기 위함이라 설명했다.

그는 개별 농업은 회계시스템이 미흡해 투자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데 한국은 재무재표를 바탕으로 하는 신용공급체계이므로 그럴 수밖에 없는 점을 짚었다. 

한국 농업이 경쟁력을 갖추려면 고도화와 함께 금융 구조의 개선이 더 시급함을 짚었다.

안 예비후보는 농업의 산업화는 “데이터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농업으로 생산 위주에서 유통, 소비, 전후방산업까지 확대하는 정책”이라 설명했다.

이어 ‘커넥티드 팜’의 고용형태는 생산인력에 10% 나머지 90%를 유통 마케팅과 수출지원센터에 배분해 계약재배를 확대하고 전량판매를 목표로 한다고 덧붙였다. 

제도적인 방식으로는 지원관련법과 정비와 함께 안 예비후보의 공약 ‘기회특구법’ 제정을 통해 ‘기회특구’로 지정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금융자본 유치 계획을 밝혔다.

자본유치의 주요 골자는 신남방정책의 대상국 동남아 10개국 인도 포함 19억 5천만 명의 시장과 스마트농업의 거대 시장인 중국에 ‘커넥티드 팜’의 플랜트 및 데이터 알고리즘 수출을 통한 수익창출이 목적이라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