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새 최고위원 등 참석자들이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출범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 등이 황교안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대표와 새보수당, 전진당 대표급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통합한 '미래통합당'이 17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의원회관 입구에서부터 불과 100여 미터 거리의 행사장 입장까지 20분이 걸릴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몰렸으며 대다수 참석자들은 자리에 앉지 못하고 통로에 서서 행사를 지켜봐야 했다.

미래통합당은 당 로고와 상징색에 대해 "자유를 원하는 국민과 미래통합당의 자유대한민국을 지키고자하는 DNA가 깨끗함을 상징하는 흰색에 떨어져 국민들의 가슴 속에 번져가는 모습을 형상화했다"고 설명하며 상징색인 '해피 핑크'를 소개했다.

소개영상에서는 법치를 바탕으로 한 공정한 사회 구현, 삶의 질의 선진화, 북핵 위협 억지와 안보 우선 복합외교, 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통한 교육백년대계 확립, 민간주도·미래기술주도 경제 발전 등 핵심 정강정책을 발표했다.

박형준 혁신과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 위원장은 "드디어 미래통합당을 출범시키고 정권 심판에 나서게 됐다"면서 "한 달여 동안 밤낮없이 추진위원들과 고생을 했다. 그 결과 통합의 범위도 범중도‧보수 통합에 걸맞는 결실을 어느 정도 이뤘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박 위원장은 "미래통합당의 세가지 키워드는 '혁신', '확장', '미래'라며 정권을 되찾아 오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국민들에게 지지를 받아야 한다. 보수 정당이 젊은 세대와 함께 하지 못했던 한계를 돌파할 것"이라고 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출범식에서 참석하여 두 팔을 올려 세우고 있다.(사진_뉴시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정말 마음이 먹먹하다. 그동안 자유우파 세력이 국민들에게 걱정 끼쳐 드렸다. 오늘 드디어 시원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어 다행"이라며 "이제 위대한 첫걸음을 내딛었다. 정당 통합을 넘어 국민 대통합을 이뤄낼 것"이라고 했다.

황 대표는 "미래통합당 출범은 국민의 명령이다.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해달라는 국민의 외침이 미래통합당을 만들어 냈다"면서 "중도 보수가 뭉쳐야 한다는 국민의 지엄한 명령에 화답해서 과거를 딛고 미래로 향해서 하나로 결집했다. 우리 미래통합당은 국민들이 만든 국민의 정당이다. 앞으로 오직 국민의 뜻을 따르는 정당이 될 것"이라고 했다.

유의동 새보수당 전 책임대표는 "통합은 나라를 다시 살려내라는 준엄한 명령에 의한 것"이라며 "개혁보수를 만들기 위해 3년 동안 노력했지만 그러는 동안 나의 조국이 시름시름 앓는 모습을 목격했다. 그런 모습을 더 이상 용인하기 어려웠다. 그런 현실 앞에서 (한국당과의)작은 차이를 극복해야 했고 결단을 내렸다. 우리는 하나다. 나라와 역사의 부름 앞에서 작은 나를 버리고 더 큰 우리로 변신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