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프리랜서, 프리랜서 이야기
상태바
아이티프리랜서, 프리랜서 이야기
  • 임지훈 기자
  • 승인 2020.02.12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거진=임지훈 기자] 아이티프리랜서는 IT프리랜서와 IT프로젝트를 매칭시켜주는 일종의 프로젝트 매칭 플랫폼이다.

아이티프리랜서를 통해 프로젝트에 투입되어 현재 근무 중인 5명의 프리랜서들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간단한 본인소개 부탁드린다.
정팀장: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로 13년차 프리랜서이고 IT 기획자이다.
나과장: 저는 경력은 15년차이고 기획 운영 업무를 진행하고 있고 현재는 프리랜서로 근무하고 있다.
강대리: 안녕하세요 저는 4년차 퍼블리셔이다.
윤대리: 안녕하세요 6년차 개발자입니다 현재 구축 개발 프리랜서로 근무하고 있다.
이대리: 안녕하세요 최근에 프리랜서로 전향한 5년차 디자이너이다.

Q2. 아이티프리랜서는 어떻게 알게 되었나?
정팀장: 같은 업계종사자인 지인을 통해 소개받았다.
이대리: 프리랜서로 전향한지 얼마 안돼서 잡코리아에 이력서를 오픈 해뒀는데, 그걸 보고 이메일로 프로젝트를 제안해 주셔서 알게 됐다.

Q3. 프로젝트를 찾게 되는 경로,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 하시는 점은 무엇인가?
강대리: 프로젝트는 주로 잡포털사이트나 지인의 추천을 받는 편이다.기간이 긴 운영 프로젝트 위주로 구하는 편이라서 프로젝트 기간이랑 단가를 제일 중요하게 보는 것 같다.
윤대리: 프로젝트는 잡포털이나 개발자 오픈채팅방에서 같은 개발자분들께 추천을 받는 편이고 프로젝트 투입 장소(거리가 너무 멀지 않은 곳으로)와 단가를 제일 중요하게 생각한다.

Q4. 프리랜서로서 고충을 느끼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강대리: 프로젝트의 스케쥴 관리나 세금신고문제와 대금 수령 조건 문제가 가장 어려운 거 같다.
이대리: 아무래도 프리랜서다 보니까 직업에 대한 불안정성을 느끼는 거 같다.

Q5. 고충을 어떻게 해결했나?
강대리: 직접 검색해서 찾아보거나 아이티프리랜서 같은 에이전시 담당자분들께도 문의드리는 편이다. 문의드리면 친절하게 답변해 주셔서 해결에 도움이 됐다.
이대리: 같은 프리랜서나 지인들에게 문의하거나 프리랜서 디자이너들이 모여 있는 카페나 오픈채팅방에서도 정보를 많이 얻고 프로젝트 매칭 담당자님들께도 많이 여쭤보는 편이다.

Q7. 아이티프리랜서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정팀장: 프리랜서다 보니까 다른 사이트는 사실 급여 이외에는 별도로 지원해주는 게 없는데, 아이티프리랜서는 매달 회식비를 지원해주는 것과 고객사와 업무문제가 생기면 직접 나서서 조율해 주시는 게 좋았다.
윤대리: 프로젝트가 끝나갈 때 프리랜서다 보니 바로 이어갈 프로젝트를 찾는 게 제일 힘든데, 다른 프로젝트를 계속 추천해주시고 이것저것 물어볼 때마다 담당자 분이 바로 알아보고 도와주셔서 좋았다.프리랜서인데도 소속감을 느끼게끔 챙겨주시는 점도 좋은 것 같다.

Q8. 아이티프리랜서를 추천하신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나과장: 대체적으로 장기 프로젝트도 많이 올라오고 지인 개발자에게 아이티프리랜서 프로젝트를 추천해서 같이 투입한 적도 있다. 그리고 프로젝트 중간에도 여러모로 잘 챙겨 주셔서 저 같은 프리랜서들이 일하기 좋은 환경인 것 같다.
이대리: 프로젝트 중에도 좋은 프로젝트는 항상 메일로 공유해 주시고 장비지원부터 부가세 신고까지 제가 챙기기 어려운 도움을 많이 주셔서 주변에 추천 많이 할 거 같다.

IT 프리랜서들은 대체적으로 잡포털사이트, 오픈채팅방, 카페 등을 이용해 프로젝트를 구하는데, 아이티프리랜서는 지인 혹은 이메일로 직접 프로젝트 제안을 받고 알게 된 경우가 많다.

가장 궁금했던 프리랜서로서의 고충을 공유했는데, 공통적으로 언급했던 문제가 세금신고와 노무관련 내용이었다. 아이티프리랜서에서는 전담 세무사무소를 통해 자사 프리랜서들의 세무서비스를 지원해주고 더 나아가 세무대행업무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근무시간을 준수하고 부당한 대우에는 직접적으로 대처해주며 노동법 준수를 위한 전담 노무사, 변호사 등이 함께 프리랜서들의 문제를 해결하며 프로젝트를 계속해서 이어가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프리랜서들을 위해 프로젝트 종료 1~2개월 전에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천해주고 근무 공백이 길어지지 않도록 특별히 관리를 해 나가고 있다.

한편, IT 프로젝트 및 자사 플랫폼 이용 방법은 아이티프리랜서 홈페이지 및 블로그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