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이 자발적 계획수립, 소규모 점 단위 사업에 직접 참여

제주특별자치도청사 전경

[시사매거진/제주=김광수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2020년 도시재생 뉴딜 소규모 재생사업’ 공모를 통해 오는 17일까지 공개모집(접수) 한다고 밝혔다.

소규모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역주민이 자발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소규모 점 단위 사업에 직접 참여하여 주민이 도시재생 사업이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뉴딜사업 기반구축을 위한 공동체 활동거점, 빈집 리모델링을 통한 마을 도서관 및 마을공방 조성, 골목길・간판 정비, 담장허물기(주차면수 확보 등) 등 지역주민이 필요로 하는 소규모 사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번에 공모하는 사업의 예산규모는 3억원으로 사업별 1억원내외로 지원하게 되며, 주민참여 활동을 통해 도출한 사업내용을 행정시에 제안하고, 행정시는 소규모 재생사업계획 수립・신청과 더불어 사업 확정 시 사업을 시행해 나가게 된다.

아울러,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주민조직이 사업제안 및 계획수립 시 사업화 아이템 도출, 전문성 보완, 현장문제 해결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2020년 도시재생 뉴딜 소규모 재생사업 공모계획은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 입법ㆍ고시ㆍ공고란에 등재되어 있으며, 2월 17일까지 행정시(제주시 도시재생과, 서귀포시 도시과)에서 도 도시계획재생과로 공문서로 신청하면 된다.

고윤권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건설국장은“소규모 재생사업은 지역주민이 참여경험을 바탕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주역이 되게 하는 사업인 만큼 신속한 추진하고, 신규 도시재생 뉴딜사업 발굴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며

“2020년 도시재생 뉴딜 소규모 재생사업 공모사업에 주민들이 많은 참여와 행정시, 읍면동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도에서는 ‘2020년 도시재생 뉴딜 소규모 재생사업’ 공모사업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2월 중 평가위원회 구성 및 평가를 완료하고, 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