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피해에 대응할 지역경제비상대책반 구성·운영
긴급 중소기업육성자금 및 해외마케팅 긴급자금 지원, 소상공인 이차보전 지원 등 추진

전주시 김승수시장(사진_전주시)

[시사매거진/전북=오운석 기자] 전주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직격탄을 맞고 있는 관광분야 종사자 등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 최소화에 나서기로 했다.

시는 6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등의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역경제비상대책반을 구성·운영한다.

일자리청년정책과 등 관련 부서 4개반으로 구성된 지역경제비상대책반은 △중소기업 지원 △소상공인 지원 △물가·유통관리 △지역관광 등 지역경제 분야와 지역관광 분야를 중심으로 총력에 다해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데 집중키로 했다.

먼저 시는 중소기업 분야의 경우 중국 수출·입 기업들의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기업애로 상담창구(063-281-2351)’를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중소기업 피해접수 통합창구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에 안내공문을 발송하고 SNS 홍보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또한 중소기업의 애로사항 파악을 위해 대중국 수출기업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관련 기업들을 대상으로 1:1 책임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긴급중소기업육성자금을 지원하고 수출판로 및 원자재 확보를 위한 해외마케팅 긴급자금도 지원키로 했다.

특히 국가 관광거점도시로 선정돼 문화와 관광으로 세계와의 승부에 나선 시는 관광 분야의 경우 한옥마을 내 숙박업, 음식점 등의 소상공인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여행업체에 대한 여행상품 판매주의사항 고지 및 지도점검도 병행 추진할 예정이다.

소상공인 분야의 경우 전북중소기업청과의 협업을 통해 전북대대학로, 서부시장, 신중앙시장, 모래내시장, 풍남문 상점가 등 5대 상점가를 중심으로 모니터링을 통한 피해상황을 파악하기로 했다. 또 소상공인의 이자차액에 대한 보상과 함께 전북경제통상진흥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물가·유통관리를 위해 한국소비자정보센터, 소비자 단체와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마스크, 손세정제 등 위생용품의 매점매석을 단속하고, 사재기 및 가격담합과 같은 시장 교란행위도 단속해 나가기로 했다.

이외에도 시는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예산을 조기 집행하고 상황 종료 시까지 지역경제 관련 유관기관과 협업을 강화키로 했다.

김병수 전주시 신성장경제국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방지와 더불어 지역경제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소상공인·중소기업, 전통시장 등 상대적으로 취약한 분야를 적극 보호할 계획”이라며 “특히 한옥마을 등 관광 분야를 세심하게 살펴 피해를 줄이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