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이서정 | 출판사 마음의숲

[시사매거진=신혜영 기자] 말은 그 사람을 드러내주는 품격이다. 똑같은 내용을 가지고도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인격을 판단할 수 있다. 말에는 인격이 투명하게 비쳐 보이기 때문에 언격(言格)이 인격(人格)이라고 하는 것이다. 진지한 말이든 가벼운 농담이든 그것이 상대방에게 어떻게 가 닿을지 생각한다면 말이 지닌 무게 때문에 어떤 말도 쉽사리 내뱉지 못할 것이다.

100만 독자의 사랑을 받은 이기는 대화저자가 그 실천편으로 구성한 일급 대화는 이러한 말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어떤 상황에서도 절대 후회하지 않는 대화의 기술로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인생에서 성공하는 방법들을 담았다.

특히 저자는 대화 속에도 경제학이 적용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것은 바로 품위 있는 말의 주고받음 속에서 생겨난다. 말 즉 음성에는 파동이 있어 좋은 파동은 주변을 좋아지게 만들고 상승시킨다. 도모하고 기획하고 창조성을 갖게 된다. 없던 것이 생겨난다. 그것이 바로 대화의 경제학이다.

한 번 엎질러진 물은 그릇에 담을 수 없고, 한 번 입에서 나온 말 또한 주워 담을 수 없으니, 탈무드에서도 말 한마디를 내뱉을 때 얼마나 조심해야 하는지 경계하도록 일깨워준다. 말을 많이 하기보다는 말을 줄임으로써 얻는 시너지가 중요하다.

이렇게 누군가와 대화할 때, 자기 의사를 명확히 보여주거나 상대를 설득할 때, 진심을 담은 말과 더불어 유머와 재치, 침묵이 때로는 더 큰 힘을 발휘하기도 한다.

이 책에서 인구에 회자되는 말을 남긴 정치인, 기업가, 철학자, 문학가의 일화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비즈니스 관계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말 한마디로 인생이 달라진 사람들, 상황을 역전시켜 뜻하는 것을 이룬 사람들, 그들이 보여준 말의 힘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