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사진_시사매거진 DB)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김형오)는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공관위 3차 회의 후 브리핑에서 여성‧청년 등 정치 신인들을 우대하기 위한 가산점 제도를 비율 대신 기본점수를 부여하는 방안 등으로 전면 개편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정치 신인들에게 당에서 우대 조치를 한다고 했는데 현재 당에서 마련한 가산점 제도를 전면적으로 재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년과 여성을 포함한 정치 신인들에게 문턱을 낮추고, 우리당의 활짝 열린 문을 보고 도전하도록 하겠다"며 비율 대신 기본점수 부여 방식을 하나의 예로 제시했다.

또 그동안 현역 의원에게만 적용되던 컷오프 적용 범위를 원외 인사까지 확장하는 방안도 거론됐다. 

김 위원장은 "오늘 회의에서는 원내 인사에게만 컷오프를 할 게 아니고 원외 인사들에게도 컷오프를 적용해야 하는 거 아니냐는 이야기가 상당히 많이 나왔다"며 "아직 결론이 나진 않았지만, 그런 이야기가 많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외 인사 컷오프 기준과 관련해 "계속 낙선하거나 (낙선 당시) 표 차이가 너무 많이 난 경우 혹은 파렴치하거나 물의를 일으킨 원외 인사들은 컷오프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비율도) 총선기획단에서 만든 안을 존중하는 방향에서 의견 접근을 봤다"고 설명했다.

컷오프 추진을 위한 근거자료로 이용될 여론조사에 대해 김 위원장은 "전 국민을 상대로 1000명 샘플로 여론조사를 실시한다"며 "2차로 당원에 대한 여론조사도 별도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날 황 대표가 '최고위가 공관위의 결정을 제재할 수 있다'고 언급한 데 대해선 "우리는 원팀이자 한팀"이라며 "다만 공천 임무는 공관위에서 할 것이고 황 대표가 혁신 공천을 해달라고 얘기를 했기 때문에 당 대표의 뜻을 존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