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혜영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_뉴시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위원장 원혜영)는 29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회의 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4·15 총선 출마신청 후보자의 접수가 있었으며, 이들 후보자에 대해 오는 9일부터 13일까지 5일간 면접심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20일부터 28일까지 9일간 총 238개 지역을 대상으로 실시된 후보 공모에 총 475명의 후보자가 접수를 완료했다. 특히 경기 김포을, 여주-양평 지역은 각각 6명의 후보자가 등록신청을 해 6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함께 실시된 기초단체장 재·보궐선거 후보자 공모에도 8개 지역에 총 23명의 후보자가 접수를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단체장의 경우 전북 진안군수 재보선에 총 6명의 후보가 등록을 마쳐 가장 치열한 경쟁을 보였고, 5명의 후보가 등록한 충남 천안시장이 뒤를 이었다.

총선 후보자 면접심사 일정과 관련해선, 오는 9일부터 13일까지 5일간 진행하기로 했다. 면접대상은 복수신청 지역 135곳, 원내단수 지역 64곳, 원외단수 35곳 등을 포함해 총 234개 지역 후보자이다.

기초단체장 후보자에 대해선 추후 면접심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또 공천적합도(당선가능성) 조사에서 청와대 행정관·비서관 경력이 6개월을 넘을 경우 이를 직함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김대중·노무현·문재인 대통령의 이름은 사용하지 않기로 방침을 확정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언론과의 통화에서 "공관위 회의에서 전현직 대통령 이름은 사용하지 않도록 결정했다"면서 "당에서는 애초 1년 이상 경력자에 한해 청와대 직함을 사용하도록 했지만 전례에 준해 6개월 이상의 경우 쓸 수 있게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민주당은 이날 오전 이해찬 대표 주재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전현직 대통령 이름 사용은 금지하고 1년 이상 재직한 경우 청와대 직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조사 기준을 정해 공관위에 전달했다.

공천적합도 조사는 공천종합 평가에서 정체성(15%), 기여도(10%), 의정활동 능력(10%), 도덕성(15%), 면접(10%)에 비해 비중이 40%로 현저히 높다.

특히 이 조사상 격차가 20% 이상일 때는 경선 대신 단수 공천을 줄 수 있어, 조사 문항 선정을 놓고 예비후보들은 민감한 반응을 보여왔다.

핵심 쟁점은 문재인 대통령 등 전현직 대통령 이름 사용에 대한 허가 여부로, 청와대 경력에 전현직 대통령 이름까지 사용할 경우 그렇지 않을 때보다 여론조사 결과가 최대 20%포인트 가까이 차이가 난다는 주장이 제기돼 왔다. 다만 공관위는 이번 조사는 경선과는 별개라고 선을 그었다.

이근형 공관위 간사는 이날 공지문을 통해 "(이번 조사에서) 사용된 조사방식은 실제 경선시 사용될 후보자 경력 소개와는 전혀 무관하다"며 "경선과 관련된 사항은 선거관리위원회가 발족되면 해당 기관에서 결정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조사에서) 몇 개 경력을 사용할지(1개 또는 2개) 해당 경력을 어떤 방식으로 소개할지는 소위에서 실무적으로 결정해 조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이번 조사는 후보자 심사 참고자료로만 사용되는 것이므로 모든 절차는 비공개"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지난 2018년 지방선거 경선에선 대통령 이름 사용을 허용하고 6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 청와대 경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바 있다.

공관위는 이르면 내달 2일부터 공천적합도 조사를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