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의원선거 광주 동남갑 지역 출마를 선언한 윤영덕 예비후보는 28일 “옛 광주교도소 부지 내 5·18민주화운동 행방불명자들의 유해를 찾기 위한 추가 발굴 작업이 본격화됨에 따라 이번 발굴 조사를 통해 그동안 풀리지 않았던 암매장의 진실이 밝혀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사진은 윤영덕 더불어민주당 광주 동남갑 국회의원 예비후보이다.(사진_윤영덕 광주 동남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홍보팀)

[시사매거진/광주전남=송상교 기자]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광주 동남갑 지역 출마를 선언한 윤영덕 예비후보는 28일 “옛 광주교도소 부지 내 5·18민주화운동 행방불명자들의 유해를 찾기 위한 추가 발굴 작업이 본격화됨에 따라 이번 발굴 조사를 통해 그동안 풀리지 않았던 암매장의 진실이 밝혀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윤영덕 더불어민주당 광주 동남갑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아직도 5·18 실종자의 행방을 찾을 수 없는 5·18민주화운동은 여전히 잊을 수 없는 아픈 역사이고, 앞으로도 잊어서도 안 되는 국가 폭력의 상징”이라며 “이번에는 반드시 그 흔적을 찾아 풀리지 않았던 암매장의 진실이 낱낱이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영덕 더불어민주당 광주 동남갑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이어 “옛 광주교도소는 그동안 교도관이나 계엄군, 당시 체포됐던 이들의 증언을 종합해 볼 때 많은 이들이 암매장됐을 가능성이 가능 높은 지역”이라며 “추가 발굴 대상 지역은 법무부가 관리하고 있던 옛 광주교도소 전역이 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영덕 더불어민주당 광주 동남갑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또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도 집단 발포 책임과 암매장 의혹 등을 밝혀내기 위해 미국 정부와 국방부 미공개 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국방부는 5·18민주화운동의 실체적 진실이 밝혀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