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제주=김연화 기자] 원희룡 제주지사가 보수통합 합류 첫날인 22일부터 바쁜 일정을 보냈다. 하지만 올해 초만해도 '도민만 바라보겠다'고 공언했던 원 지사가 '중앙정치 무대 복귀'를 선언하자 제주 제2공항 갈등 등 제주현안 해결을 위한 도정 공백을 우려하는 도민들의 우려도 크다.

원 지사는 전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중도·보수통합 논의 기구인 혁신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 박형준 위원장의 통합신당 합류 요청에 대해 "힘을 보태겠다"고 보수통합 합류를 선언했다.

원 지사는 2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혁신통합추진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후 보수통합의 한축인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회동을 갖는 등 '광폭행보'를 보였다.

원 지사는 이날 오후에는 제주도청 소통회의실에서 제주도청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열고 보수통합 합류 배경과 향후 역할 등에 대해 밝혔다.

보수 통합신당 창당 과정에서 "그동안 보수통합이 진행된 과정과 앞으로 하고자 하는 내용을 봤을 때 비록 역할이 제한돼 있지만 그래도 혁신에 무게를 두고 이것을 밀어주고 채찍질하는 역할을 하고 정치경험을 가지고 논의에 힘을 보태는 것이 필요하겠다고 생각했다"며 "(보수통합 합류 시점이) 설 연휴 넘기기에는 너무 촉박한 상황이라 일단 힘을 보태겠다고 했고 대신 어떤 역할을 할지에 대해서는 후속논의를 하자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신당의 큰 방향과 틀을 잡고, 주된세력 또는 당지도부에서 생기는 논의와 상황에서 약간의 노력으로도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며 "조금 무리라는 생각도 있었지만 대체할 사람이 별로 안보인다는 점에서 역할을 하게 됐다"고 했다.

'중앙정치 무대 복귀'에 대한 도민들의 비판에 대해서는 "중앙정치 복귀가 무슨 뜻인지는 모르겠지만 일정한 역할을 하고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라며 "총선과 관련해서는 통합신당에 입당을 한다 해도 총선 선거운동이 본격화되면 (현직 지사이기 때문에) 역할 자체가 제한된다"고 했다.

또 보수통합 합류에 대한 도민 여론에 대해서는 "중앙정치로 가기 전에 도민의 뜻을 묻겠다고 했는데 절차가 미비한 점은 죄송하다"며 "일단 급박한 상황에서 꼭 의논을 해야 할 분들과는 유선 등으로 최소한의 의논을 드렸다"며 "저와 직접적인 소통관계가 아닌 일반 도민들의 의견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본다. 앞으로 한분이라도 더 만나 의견과 지혜를 구하겠다"고 했다.

원 지사는 올해 초 언론사 신년대담에서 "중앙정치 진출과 관련해서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미래상황을 가정해 중앙정치로 언제, 어떻게 갈 것인지에 대해서는 나조차도 쉽게 결론을 내릴 수 없다"며 "당장은 민생 안정에 전념하며, 중앙정치가 아닌 도민만 바라보겠다"고 한 바 있다.

제주 제2공항과 지역경제, 1차산업 등 제주 현안 해결에 차질을 우려하는 시선에 대해서는 "우려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원 지사는 "1차산업이나 경기침체 문제는 제가 직접 챙기는 업무에는 소홀함이 없도록 유념할 것이다"며 "제2공항은 봄철 철새를 조사해야 해서 짧게는 3개월, 길게는 6개월까지 전문가 실무절차가 진행되면서 당분간 도가 직접 할 것은 별로 없다. 물론 갈등해소 노력은 계속돼야 하지만 당장 도지사가 지휘감독 해야 하는 업무 자체가 차질이 있을 부분은 거의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