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임지훈 기자] 전화나 문자로 상대를 속여 돈을 뜯어내는 ‘피싱’ 수법이 더욱 지능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악성코드 공격을 통해 피해 대상의 스마트폰을 해킹하여 협박에 사용하는 등 치밀한 수법을 펼치고 있다.

설 연휴에도 보안에 신경을 써야 한다. 연휴를 맞아 채팅앱 등에서 유행 중인 이른바 ‘몸캠피싱’이 더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기 때문이다.

모바일 보안 선두주자 시큐어앱(대표 임한빈)에서는 설 연휴기간 동안에도 24시간 정상 운영을 통해 ‘몸캠피싱’ 수법에 대응하며 피해자 구제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신종 사이버범죄 수법인 몸캠피씽은 여자로 가장한 범죄일당이 스마트폰 화상채팅앱을 통해 남성에게 접근하여 음란행위를 유도한 뒤, 영상을 촬영해 돈을 요구하는 수법이다. 공격자가 화상채팅 도중 피해자 휴대전화에 악성코드를 심어 피해자의 휴대전화에 저장된 연락처를 확보하고 피해자의 모든 지인들에게 영상을 유포한다고 협박하는 방식이다.

특히 연휴기간 가족들이나 지인들에게 영상이 유포되면 굉장히 곤란한 상황에 처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협박을 받는 즉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상 삭제 및 유포 차단 조치가 가능한 보안기술을 보유한 모바일 보안 전문업체에 신속하게 상담하여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현재 모바일 보안 전문 기업 ‘시큐어앱’에서는 24시간 무료 긴급상담센터를 운영하며 시큐어앱만의 유포차단솔루션 제공을 통해 피싱 피해자들을 구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시큐어앱에서는 몸캠피싱의 패턴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맞는 차단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 이후 업체에서는 범인으로부터 피해자의 영상을 회수하고 24시간 차후 모니터링 서비스를 통해 자칫 2차, 3차 피해로 번질 수 있는 경우를 차단하고 있다.

또한 영상이 유포될 수 있는 루트 자체를 차단하여 변수에 완벽 대응을 하고 있다. 현재 시큐어앱에서는 피해자들을 위해 365일 24시간 연중무휴로 차단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점점 늘고 있는 피해사례를 고려해 인력을 보충해 즉각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펼치고 있다.

시큐어앱 보안팀의 한 관계자는 “이와 같은 사기에 당했다면 피싱 협박범에 대응할 것이 아니라 보다 신속히 보안 업체와 경찰에 알려야 한다”고 말하며 “특히 빠르게 악성코드를 분석하여 유출된 동영상을 유포 전 회수할 수 있는 솔루션과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업체를 선택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