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청 앞 집회, 참가 농민들 감귤 쏟아부으며 '울분'
"특단의 대책 마련하라"
"감귤 가격안정제, 공공수급제 시행하라" 촉구

[시사매거진/제주=김연화 기자] 제주감귤의 가격이 폭락하면서 감귤농가가 최대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가운데, 농민들이 13일 정부와 제주도에 특단의 대책 마련과 함께 감귤 가격안정제 즉각 시행을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회(회장 현진희)와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의장 송인섭)은 13일 오후 제주도청 앞에서 '감귤농가 경영안정대책 및 감귤 가격안정 관리제도 실시 촉구 농민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제주도청 앞에서 '감귤농가 경영안정대책 및 감귤 가격안정 관리제도 실시 촉구 농민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사진_제주농민회)

참가한 농민들은 40여개의 감귤 컨테이너를 바닥에 쏟아부으며 울분을 토로했다

이들은 "지난해 감귤농민은 3번의 태풍과 때아닌 장마, 긴 가뭄 등으로 유래없는 고통을 겪었다"며 "그렇게 힘든 농사를 지어왔건만 수확의 기쁨은 어디로 가고 연일 하락하는 감귤가격에 농심은 타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민들은 해마다 오르는 비료값, 농약값이나마 건지려고 수확을 해보지만 생산비조차 건지기 힘든 감귤가격에 그저 허탈해 하기만 하다"고 지적했다.

농민들이 제주도청앞 도로에 감귤을 도로바닥에 부어놓았다 (사진_제주농민회)

참가자들은 "제주 감귤산업을 지켜내는 첫걸음은 감귤농가를 지켜내는 것"이라며 "지금이 감귤농가가 최저 생산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구조적으로 감귤 가격을 지켜내고 지속가능한 감귤산업을 육성할 방법은 '제주형 농산물 가격안정 제도'를 전격 시행하는 것"이라며 "제주도정은 3년 전부터 제주 농산물 최저가격을 보장할 수 있는 '제주형 농산물 가격안정 제도'를 마련했지만 예산을 이유로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결국 올해와 같은 가격파동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고 전제, "제주도정은 감귤농가가 감귤 최저생계비를 보장받아 안심하고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감귤 가격안정제'를 당장 계획하고 시행해야 할 것"이라며 "그 방법이 제주감귤산업 뿐만 아니라 제주경제를 살리는 방법"이라고 역설했다.

제주도정의 '농업 홀대' 문제도 지적했다.

이들은 "제주도정의 농업홀대 정책은 예산에서도 극명하게 드러난다"면서 "제주도 예산대비 농업농촌예산의 비율은 10년전 9.5%였지만 해마다 감소해 작년에는 7.01%까지 줄어들더니 급기야 올해 6.7%로 주저 앉아버렸다"고 비판했다.

또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위한 농민수당과 같은 지속가능한 농촌과 농민을 위한 예산, 제주농민의 경영안정을 위한 예산은 찾아볼 수가 없다"면서 "제주도정은 지금부터라도 농업농촌예산을 3% 증액하는 논의를 시작해 위기의 제주농업을 지켜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농산물의 수급안정 정책, 가격안정 정책의 주요한 책임은 정부에 있다"며 "정부는 농민에게는 지속가능한 생산을, 소비자에게는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도록 공공수급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생산비도 못건지는 감귤문제에 대한 특단 대책 마련 ▲감귤 가격안정 관리제도 조속한 시행 ▲제주도 농업농촌예산 3% 증액 ▲정부 감귤 공공수급제 시행 등을 요구했다.

공공수급제는 정부가 주요 농산물에 대해 일정량을 계약해 농산물 가격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것을 말한다.

참가자들은 집회 말미에 제주도청 본관 앞에서 미리 준비해 온 감귤 컨테이너 40여개를 쏟아부으며 원희룡 지사와의 면담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날 면담은 성사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