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로 35조시장 중고차시장에 도전장 던진 앤드그룹 박현수 대표
상태바
블록체인 기술로 35조시장 중고차시장에 도전장 던진 앤드그룹 박현수 대표
  • 주성진 기자
  • 승인 2020.01.10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거진=주성진 기자] 우리의 가장 가까운 교통수단 자동차시장 그 중에서도 35조시장의 중고차시장의 블록체인을 활용한 차량 3가지 획기적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할 앤드그룹(AND GROUP) 의 박현수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가졌다.

엔드그룹 박현수 대표
앤드그룹 박현수 대표

 

회사소개를 해주세요 

저희 앤드그룹(AND GROUP)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중고차 거래 플랫폼 및 결제 시스템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저희는 크게 앤드카(AND CAR, 중고차 거래 플랫폼), 앤드페이(AND PAY, 결제 시스템), 앤드몰(AND MALL, 쇼핑몰)의 3가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인데요. 주력하는 분야는 블록체인기술을 활용한 중고차이력관리 시스템과 전자결제시스템 도입입니다. 차량의 DB를 블록체인의 분산화된 기록장치를 이용하여 저장하는 시스템개발입니다.

무엇보다 저희는 블록체인 기술개발 외에도 자체 중고차 매매상을 보유하며 차량매입과 판매를 직접 수행합니다. 고객은 블록체인 차량관리 이력시스템을 통해 정당하게 관리되고 있는 차량을 전자서명을 통해 이루어지는 전자결제 시스템으로 구입할 수 있고, 그에 대한 리워드 제도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안전한 중고차시장의 기술을 어떻게 개발하게 되었는지

연간 중고차 거래 시장의 실적은 2014년 188만 대에서 2019년 230만 대로 약 40만 대가 증가하였으며, 그 추이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시장규모는 35조원이 넘어섬으로 폭풍 성장을 하고 있으며, 신차의 2~3배에 달할 정도로 시장이 크게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품질이 향상되면서 중고차도 소비자가 원하는 기간만큼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는 인식이 형성되고, 각 제조사의 이윤과 마케팅 비용이 더해진 신차를 구매하기보다는 거품이 빠진 중고차를 선호하는 실속 있는 소비성향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중고차 시장은 앞으로 2, 30년이 지나도 꾸준히 성장할 가치가 있는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허위 매물, 중고차 거래 3자 사기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부적절한 행위를 저지르는 딜러들의 증가로 중고차 딜러들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들이 많아지면서 정직하게 영업하고 있는 많은 유능한 딜러들이 피해를 입기도 합니다. 이 문제점을 인식한 중고차 시장 주체들은 (sk엔카 등)의 ‘헛걸음 보상제도’와 같은 다양한 대안을 내놓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자동차 이력 정보 등이 제공되지 못하거나 제공되고 있더라도 실질적으로 잘 활용되지 못하고 있어 크게 개선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앤드그룹의 앤드카는 고객의 입장을 고려한 새로운 시스템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끼게 되었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중고차 이력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중고차 거래에 주로 사용되었던 종이 결제 시스템이 안고 있는 분실 및 수정 등의 많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자결제 시스템을 개발 도입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활용방안은 어디까지

현재 계획하고 있는 전자결제시스템 및 차량정보 이력시스템이 정상화되면, 차량 정비 이력시스템을 개발하여 차량 정비 시 필요한 정보들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차량 정비이력은 ‘언제 나의 차량수리를 맡겼으며, 언제 차량정비를 받아야 하는지(차량 정비 주기 안내 등), 내 주변 차량 정비소 정보’ 등의 블록체인 기록 정보를 누구나 검색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안전한 차량 정비소들의 건전한 경쟁을 부추기고 소비자는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차량 수리를 맡길 수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주유소 등에서도 앤드카 이력관리시스템과 앤드페이 결제 시스템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은 언제 출시하나요

3월에 앤드카 플랫폼이 먼저 웹 버전과 어플리케이션 두 가지 버전으로 1차 개발될 예정입니다. 4월~5월경 블록체인 기술 베타 버전 출시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최종 버전 출시 목표는 2020년 하반기로 계획중입니다.
 

앞으로 목표가 있다면

대다수의 중고차 매매상은 적지 않은 인건비와 임차료 등의 수수료를 감당하며 금전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고, 딜러들 또한 자금력 부족으로 중고차 매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앤드그룹은 차후 딜러들의 차량매입금액을 일정부분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저희 차량이력관리 시스템의 유통망을 늘려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궁극적으로는 자산관리의 대중화와 딜러양성을 일궈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