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의 거대기업이 인류의 미래를 지배한다

“알파고 제로 시스템은 예측할 수 없는 방법으로 행동하고, 자신의 창조자도 전혀 이해할 수 없는 결정을 내린다. 복제할 수도, 완전히 이해할 수도 없는 방법으로 인간 (바둑) 선수를 누른다. 이는 AI가 자신만의 방법을 만들고,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지식을 얻는 미래의 전조를 보여주는 것이다.”

저자 에이미 웹 | 옮긴이 채인택 | 출판사 토트출판사

[시사매거진=신혜영 기자] AI와 당신의 미래를 보여주는 3개의 시나리오
AI는 이미 재정·금융 시스템과 전력망 그리고 유통 공급 체인의 중추를 차지했다. 우리가 교통 체증 속을 빠져나가도록 알려 주고, 잘못 입력한 단어의 정확한 의미를 찾아 주며, 무엇을 사고, 보고 들어야 할지를 결정해 주는 보이지 않는 인프라다. 또한 우리의 미래를 만들고 있는 기술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20년 뒤, 50년 뒤 AI와 더불어 살고 있는 인류는 어떤 모습일까. AI는 의료, 주택, 농업, 교통, 스포츠, 심지어 사랑에까지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 개입하고 있다. AI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무엇인가? 낙관적인가, 실용적인가, 아니면 파국적인가? 미래학자 에이미 웹은 실재 데이터와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모델링한 3개의 미래 시나리오를 펼쳐 보이며 AI의 미래를 어떻게 준비할지 이야기한다.

3개의 시나리오는 9개의 테크 타이탄, 즉 미국의 G-MAFIA(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IBM, 애플) 그리고 중국의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의 패권전쟁 결과에 따라 전혀 다른 미래상을 보여준다. 웹이 들려주는 2029년, 2049년, 2069년 시나리오는 인류의 삶을 놀랍도록 디테일하게 이야기하고 있어 AI에 대해 매우 구체적이면서도 완전히 다른 시각을 갖게 한다. 

우리가 꿈꾸는 미래를 위한 구체적인 제언
나아가 이 책은 AI와 인류의 가장 발전적인 미래상을 제시한다. 어떻게 하면 AI의 방향성을 관장하고 국제적인 협력을 도모하여 AI 시대의 기준을 세울 수 있는가, 구체적으로 미국과 중국 정부가 어떤 변화를 만들어야 하는가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빅 나인이 앞으로 어떤 개혁을 시행해야 하는가에 대해 설명하고, AI 개발 그룹과 대학이 어떤 변화를 준비해야 하는지 이야기한다. 또한 우리 개개인이 AI의 바람직한 미래를 위해 실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조목조목 설명한다. 

저자는 “우리가 꿈꾸는 이상적인 미래는 그냥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힘주어 말하며 우리가 용기를 갖고 모든 책임과 의무를 나눠 행동할 것을 촉구한다. 국제 인공지능 증진 연맹 설립 제안, AI 개발과 개인정보 관리에 대한 15가지 원칙을 제시, 정부와 빅 나인, 관련 학계의 파이프라인 전환 방향 등에 관한 심층적인 통찰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