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라이프 이종성 마케팅이사

고객에게 사랑받는 당당한 설계사를 꿈꾸다

피플라이프 이종성 마케팅이사

 

[시사매거진=신혜영 기자] 우리가 꿈꾸는 직업의 이상향은 무엇일까. 누군가는 돈을 많이 버는 일이라 말할 것이고, 또 다른 누군가는 억압받거나 통제받지 않는 일이라 말할 것이다. 그러나 이 모든 요건들보다 상위에 있는 것이 직업에 대한 자부심임을 정면에서 반박할 수 있는 이는 그리 많지 않다. 자기 일에 자부심을 갖고 있는 이라면, 일하는 순간순간이 즐겁고 행복할 것이기 때문이다.

피플라이프의 이종성 마케팅이사는 2007년 처음 보험 업계에 입문한 이후 10여 년 간이나 원수사에서 근무해왔다. 그동안 수없이 많은 고객들을 만났고, 그들의 희노애락을 함께 해왔다. 여느 보험인들이 그러하듯 이종성 마케팅이사 또한 각종 사고와 질병 등으로 입원한 고객들의 진단금 및 보험금 청구건을 처리하고자 병원을 찾는 일이 잦았다고 한다.

그는 평소에는 보험에 관심이 없던 고객 분들도 막상 문제가 발생하면 큰 관심을 갖게 됩니다. 더구나 병원에는 같은 질병, 유사한 상해를 입은 환자들이 주변에 함께 입원해있는 경우가 많아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많이 듣게 되죠. 그 과정에서 어떤 고객들은 옆 침상의 환자가 자신과 같은 질병에도 더 많은 진단금을 받게 됨을 알고 실망하시곤 합니다. 그 고객 분들의 보험을 직접 관리하는 저로서는 안타깝고 죄송한 순간들이 너무나 많았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런 경험이 차츰 누적되어갈수록 그는 고객을 만나는 데 있어 조금씩 자신감을 잃게 되었다고 한다. 오랜 경험을 통해 고객에게 무엇이 필요할지를 알면서도,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도구는 제한되어있는 탓에 스스로도 만족할 수 있는 설계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자책감이었다.

이후 대형병원 등에 설치된 보험금 청구코너에서 병원 환자들의 청구 업무를 대행해주던 이종성 마케팅이사는 이러한 문제의 원인이 원수사의 제한된 상품에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고 한다. 원수사마다 비슷한 금액으로 더 많은 보장을 제공할 수 있는 상품이 제각각 다르게 분포되어있음에도 자회사 상품만을 제공해야하는 원수사 소속 설계사로서의 한계가 있었던 것이다. 이에 대한 해답을 찾던 그가 발견한 것이 바로 GA였고, 그렇게 피플라이프와의 인연도 시작됐다.

이종성 마케팅이사는 보험은 확률게임입니다. 미래의 내게 일어날지도 모를 일을 앞서 예측하고, 그에 대한 대비를 해놓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나고 보면 걱정했던 일들이 전혀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고, 전혀 예상치 못했던 어려움과 맞닥뜨리게 되기도 합니다라며, “좋은 설계사란 바로 이러한 확률을 최대한으로 높이는 사람이라 생각합니다. 고객의 건강상태나 생활습관, 직업적 특성, 이전 병력이나 가족력 등을 두루 고려해 합리적인 금액으로 최대한의 효율을 이끌어내는 것이죠. 피플라이프는 이러한 일을 잘 수행하는 데에 최고의 환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설계사가 노력하는 만큼의 성과가 고객에게 혜택으로 돌아가는 시스템이 바로 피플라이프의 최대 강점인 것 같습니다라고 밝혔다.

 

고객을 위한 전문가, 진정성 있는 설계사가 되겠습니다

이종성 마케팅이사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 필요한 보장을 철저히 분석하고, 비교해 최적의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는 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전보다 2배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고, 분석하고 설계하는 데에만도 이틀에서 사흘의 시간을 꼬박 매달려있어야 하지만, 그만큼 고객을 대할 때의 자신감은 넘치도록 충만해있다고 한다.

그는 예를 들어 어떤 고객의 경우 이미 건강이 안 좋은 상태라 기존 원수사 상품으로는 계약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조금만 눈을 돌려보면 담보를 약간 조정하는 정도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도 찾을 수 있고, 이후 치료가 필요한 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상품들이 있다는 걸 알게 되고, 이를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저 또한 고객에게 조금 더 진정성 있게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객분들 또한 제가 진심을 보여드리는 만큼 신뢰로 보답해주고 계시고, 이러한 일을 할 수 있음에 더없이 큰 보람과 즐거움도 느끼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한때는 일에 대한 회의감과 공허함에 업계를 떠날 것도 고려했었다는 이종성 마케팅이사가 경험한 마음의 변화는 그가 고객을 대할 때의 자신감으로도 증명된다. 진정으로 고객을 위한 최고의 상품, 최고의 설계를 제공하고 정성껏 설명했음에도, 고객이 이를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제가 관리해드리지 못할 것 같다며 정중히 계약을 반려하겠다는 의사를 표하는 것이다. 스스로의 양심과 타협한 설계로 추후 고객이 만족스러운 보장을 받지 못한다면, 이는 자신이 애써 되찾은 직업정신과 위배된다는 생각이기 때문이다.

그는 지금 이 순간에도 스스로 끊임없이 변화됨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전보다 더욱 고객을 위한 전문가가 되길, 그리고 고객에게 진심을 다하는 설계사가 되길 바라며, 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마음으로 2019년 한해를 정말 바쁘게 보냈고, 다가올 2020년에도 이를 계속 이어나갈 생각입니다. 앞으로도 더욱 진정성 있는 모습, 솔직한 모습으로 다가가는 설계사가 되겠습니다라며 포부를 밝혔다.

일에 대한 자부심과 자신감으로, 누구에게나 당당한 설계사로서 한 발 더 나아가고자 노력하고 있는 그의 열정이 값진 결실을 맺을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