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_시사매거진 DB)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내일 본회의를 열고 민생법안들을 우선 처리할 것"이라며 "법사위에 계류 중인 민생법안들도 이번 기회에 함께 통과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자유한국당이 177개 민생·경제 법안에 걸어 놓은 필리버스터를 40여일 만에 모두 철회하기로 했다"면서 "만시지탄이지만 다행"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연금3법이 처리되어야 민족명절인 설 이전에 더 많은 어르신들께 기초연금을 30만 원으로 인상해서 지급할 수 있으며 장애인연금도 계획대로 될 수 있다"면서 "그 외 다른 중요한 법안들이 법사위에 계류 중인데 오늘과 내일 오전중이라도 법사위를 열어서 이 법안들이 제 때 처리될 수 있도록 자유한국당에게 부탁드린다"고 언급했다.

또 "아울러 이번 기회에 검경 수사권조정 법안들과 유치원3법에 대한 필리버스터도 철회해 주기를 부탁한다"면서 "이 법안들은 서로 이견이 큰 것도 아닌데 발목잡기와 반대를 위한 정쟁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새해부터 지난 연말의 국회 난맥상을 국민들께 다시 보이는 것은 예의가 아니며 총선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한국당의 필리버스터는 무용할 뿐만 아니라 한국당에도 이익이 없다"면서 "한국당 지도부와 의원들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