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힐링 그리고 아메리카노 - 베트남‧라오스

“여행은 그 지역 사람과 문화를 존중하는 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존중은 자신의 여행을 최대한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이다.”

저자 조희섭 | 출판사 몽트

[시사매거진=이미선 기자] 여행이 끝나고 나면 늘 왜? 라는 질문이 생겨난다. 그것이 우리가 잘 아는 한국이 아니라 해외라면 더 많은 궁금함이 남는다. 저 사람들은 왜 저런 것을 먹지? 왜 저 사람들은 저렇게 행동하지? 왜 저 사람들은 이런 건물을 지었지? 등 많은 질문들을 남긴 채 여행이 끝난다.

여행에세이 ‘굿모닝 인도차이나 : 여행, 힐링 그리고 아메리카노 - 베트남‧라오스’는 인도차이나 여행을 해 본 여행자나 준비하고 있는 여행자 모두에게 여행지의 인문학적 정보와 흥미로운 경험들을 균형 잡힌 시선으로 제공하는 책이다. 

이 책은 10년 전부터 기획된 책이다. 충분한 취재와 자료 수집은 물론 현지인들과의 수많은 대화를 통해 인도차이나의 속살을 충분히 담아내고 있다. 덜하지도 더하지는 않은 인문학적인 정보와 해외 여행지에서의 경험과 감성을 균형 잡힌 시선으로 인도차이나를 설명하고 있다.

온통 사진으로 도배한 포토에세이랑 자신의 감정에만 빠져 있는 단순 에세이가 아니다. ‘굿모닝 인도차이나’는 책 제목이나 프롤로그부터 인도차이나라는 단어부터 시작한다.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말해버리는 동남아시아가 알고 보면 인도차이나라는 단어를 써야 하는 이유를 시작부터 말하고 있다. 무의식적으로 써버리는 동남아시아란 용어가 알고 보면 제국주의 용어였다는 것.

‘굿모닝 인도차이나’는 인도차이나 사람들이 한국에서 노동자로 살면서 희망을 꿈꿀 때, 일부 한국인들이 그들을 바라보는 잘못된 선입견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다. 인도차이나 역시 우리처럼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속에 아름다운 문화가 있음을 보여주는 내용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