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김관영 최고위원,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와 민주평화당 조배숙 원내대표, 가칭 대안신당의 장병완 의원 등 여야 4+1 협의체는 30일 본회의를 앞두고 공수처 설치법 표결과 관련해 공조 체제를 다시 확인하고 합의문을 발표했다.

김 전 원내대표는 "오늘 공수처법 처리 관련해서 '4+1' 정당들의 공조를 다시 확인했고, 처리를 위해서 끝까지 노력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4+1 협의체는 또 검찰과 한국당이 공수처법의 독소조항으로 지적한 공직자 범죄 정보의 공수처 통보 조항과 관련해 보완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장병완 의원은 "공수처 규칙을 정함에 있어 처장은 다른 수사기관이 인지한 고위공직자 범죄 등을 통보받은 경우 인지범죄를 통보한 다른 수사기관의 장에게 수사 개시 여부를 최대한 신속하게 회신하도록 수사처 규칙에 기한을 특정해 구체적으로 명시하도록 촉구한다"라고 설명했다.

4+1 협의체는 또 검경수사권 조정 과정에서 검찰의 독립성 보장을 위한 수사·소추 관여 금지 조항을 마련하고, 자치경찰제 입법 등을 지체 없이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밖에도 4+1 협의체는 선거법 개정안 통과에 따른 선거구 획정시, 농산어촌의 지역 대표성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도록 선거구 획정위원회에 권고 의견을 제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