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삼석 국회의원이 27일(금) 여의도 글래드호텔 Bloom 세미나실에서 열린 「어촌형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참가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_서삼석 의원실)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어촌사회 공동체를 사회적경제조직으로 전환·육성하여 사회적 가치 실현과 일자리 창출 등 지속가능발전 전략을 논의하기 위한 토론의 장이 마련됐다.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영암무안신안)은 27일(금) 여의도 글래드호텔 Bloom 세미나실에서 「어촌형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서삼석 의원이 김정호 의원, 김현권 의원, 위성곤 의원과 공동 주최하고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사)농어업정책포럼, 부경대학교 자원환경경제연구소가 공동 주관한 토론회로, 수산업·어촌분야의 협력성장·포용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조직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명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혁신총괄지원단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4명이 발제에 나섰다.

먼저, ▲이치형 한림수협 상임이사가 “지구별수협의 사회적경제 사례” ▲박현규 서산 중왕어촌계장 “어촌계의 사회적경제 사례” ▲이창수 수산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 “어촌계의 사회적경제 전환 방안”▲박상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어촌어항연구실장이 “어촌형 사회적경제조직 활성화 방안”주제로 발제했다.

서 의원은 “사회적 경제는 공동의 이익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경제적 활동이며,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원동력이다”며, “어촌지역 소멸위기 상황에서 사회적경제조직들이 보유한 자원과 경험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공헌을 확대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