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승용 국회부의장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_바른미래당)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주승용 국회부의장은 27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의원의 한사람으로써 선거법 개정안은 부실함이 많다"고 지적하면서 "공수처법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이라는 점"을 강하게 주장했다.

주 부의장은 "유재수 감찰무마 사건에 대해서 조 전 장관의 직권남용 혐의가 매우 중요한 이유는 현재 국회에서 필리버스터까지 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는 공수처법과 직결되기 때문"이라면서 "당초 패스트트랙 원안에 없었다가 추가 된 공수처법 내용을 보면 검찰이 고위 공직자의 범죄사실을 인지하면 공수처에 즉시 통보하도록 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가 우려하는 점은 공수처가 검찰로부터 통보받은 고위공직자의 범죄사실에 대해서 부실수사를 하거나 심지어 뭉개고 넘길 수 있는 점 등은 지금 현재 조국 전 장관이 받고 있는 범죄혐의가 앞으로 공수처에서 얼마든지 반복 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조직 체계상 검찰의 상급기관이 아닌 공수처에게 검찰이 수사내용을 보고하는 것 역시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면서 "위헌 소지가 많다는 지적을 우리 국회는 새겨들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 부의장은 "자유한국당도 필리버스터라든지, ‘비례한국당’ 창당과 같은 비정상적인 투쟁보다는 본인들이 대변하는 국민들의 바람이 단 한 줄이라도 더 반영될 수 있도록 4+1협의체와 치열하게 마지막까지 협상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새로운보수당이 다음 달 5일에 창당한다고 한다. 열흘 후 면 바른미래당 내 한 지붕 두 식구가 이제 정식으로 갈라져서 각자의 길을 가게 되었다"면서 "바른정당 출신 의원님들이 보수의 길을 찾아 떠났으니, 우리 바른미래당도 더 이상 바른미래당으로 남아서는 안 된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자년 새해를 맞아서 국민들께 재창당 수준의 변화를 보여드려야 한다"면서 "당장 오늘이라도 ‘보수의 흔적’이 묻어있는 바른미래당의 당명부터 중도개혁이라는 우리의 철학과 이념을 잘 담아낼 수 있는 당명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