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포함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 특별법 개정
서부내륙고속도로(평택~부여~익산) 동시착공
남원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신속한 입법 촉구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가 10일 전주시의회에서 제224차 대표회의를 열고, 전북 3대 현안을 정부에 건의했다.

[시사매거진/전북=오운석 기자] 전국 기초의회를 대표하는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회장 영광군의회 강필구 의장)가 정부가 추진하는 광역교통관리 체계에 전주시를 포함시키고 평택에서 부여 익산을 경유하는 서부내륙 고속도로 동시 착공 및 남원의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을 위한 법률안 입법촉구를 건의했다.

협의회는 10일 전주시의회에서 제224차 시도대표회의를 열고 정부가 대도시권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재정지원을 하고 있으나, 전북의 경우 대도시권에 포함되지 않아 예산지원을 받지 못한다며 인구 50만 이상의 전주시도 광역교통권 관리에 포함될 수 있도록 광역교통법 개정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이어 정부가 추진하는 서부내륙고속도로 부여- 평택간의 충청권(1단계)은 12월에 착공하는 데 반해, 익산-부여간 호남권은 오는 2029년에 착공될 예정이라며 동서내륙의 상호발전과 경제적 효과를 위해 전 구간이 동시에 착공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 계획의 전면 수정을 요구했다.

또 협의회는 남원의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 운영에 관한 법률안 입법촉구를 건의했다.

협의회는 정부가 당정협의회를 통해 지난 2018년 4월 서남대를 활용한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을 발표했으나, 해당 법률안이 아직까지 소관상임위원회인 국회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다며 국회의 법률안 통과를 촉구했다.

전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 박병술회장은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및 지역소외감 해소 차원에서 이번에 상정된 3건의 안건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전북 3대 현안>

-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 촉구 건의안

- 서부내륙고속도로(평택~부여~익산) 동시착공 건의안

-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운영 관한 법률안 입법 촉구 건의안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