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청렴도(설문조사 결과)와 내부청렴도(설문조사 결과) 점수 평균 반영

[시사매거진/제주=김광수 기자] 서귀포시(시장 양윤경)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19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결과에서 기초자치단체분야 종합청렴도 1등급을 달성했다.

종합청렴도는 외부청렴도(설문조사 결과)와 내부청렴도(설문조사 결과) 점수를 가중 평균한 후, 부패사건 발생현황 감점 등을 반영한 점이다.

평가 결과 서귀포시 종합청렴도 점수는 8.57으로 전년도 8.31점에서 0.26점 상승했다. 이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77개 시 평균 7.93점보다도 0.64점 높았다.

특히 외부민원들이 평가하는 외부청렴도에서는 전년도 8.35에서 8.81점으로 전국평균 상승 0.18점보다 높은 0.46점 상승했다.

서귀포시는 청렴도 1등급을 목표로 하여 그 동안 ▲ 맑고 투명한 청렴 인프라 구축을 위해 부서 간 유기적 관계구축을 위한 책임부서제 운영, 부서별 고객불만 제로화 시책을 추진했다.

공직비리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취약분야에 대한 현장방문(전화)·청렴엽서제 등 상시모니터링을 통해 시민의 의견을 청취하여 시정에 반영해 왔다.

또한, 공직윤리관 확립을 위해 청렴문화체험 집합위탁교육, 외부강사초청 교육, 청렴문화제 개최 등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청렴도 1등급을 달성한 것은 공직자 모두가 맡은 업무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민원인에 대한 친절과 투명한 업무처리를 위해 노력한 결과"라며 "이번 측정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점을 보완해 2020년에도 시민이 신뢰하는 청렴한 서귀포시를 실현하기 위해 적극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