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매거진=임지훈 기자] 스마트폰은 휴대전화의 기본적인 기능들을 비롯해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어디서나 빠른 속도로 인터넷이 가능할 정도로 인프라가 훌륭하게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SNS나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해 소통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보급이 활발하게 이뤄져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이용자 수는 급격하게 늘어났다. 하지만 모바일 보안에 관한 의식 수준은 여전히 매우 부족하다. 이에 따라 사이버 범죄들은 극성을 부리고 있다.

특히 몸캠피씽(영통사기, 영섹사기, 영섹협박, 영통협박, 카톡사기)이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 형국이다. 또한 다른 사이버 범죄와 달리 피해자 중 약 90%가 남성이다. 주로 랜덤채팅 앱이나 SNS 등에서 일어난다.

몸캠피싱 진행수법은 선정적인 메시지로 피해자에게 접근해 영상전화를 유도하고 피해자가 음란행위를 실시하도록 만든다. 피해자의 음란행위는 피의자가 협박의 소재로 사용하고자 영상으로 녹화한다. 이와 더불어 녹화의 시작 전후로 특정한 파일을 보내 피해자가 설치하도록 만든다.

피의자들이 보내는 파일들의 확장자명은 주로 APK파일이나 ZIP파일인 경우가 많다. 해당 파일들은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있어 실행할 시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개인정보들이 피의자에게 전송된다.

대다수의 피해자들은 피의자의 요구대로 돈을 입금하는데, 피의자의 요구에는 응하지 않는 것이 좋다. 피의자의 요구대로 금품을 입금하여도 곧이어 추가적인 금품요구로 이어져 결국 유출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됨에도 검거가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자 과거에 (카톡/라인)영상통화녹화, 카톡사기, 카톡피싱, 카톡영상녹화 등에 피해를 입었던 이들이 ‘몸캠피씽 피해자모임 카페 (이하 몸피카)'를 개설해 협박을 당하고 있는 피해자들을 돕고 있다.

‘몸피카’ 관계자는 “일부 조직들은 영상통화 사기로 확보한 영상이나 연락처를 주기적으로 업로드 하고 있다.”라며 “피해를 입는 즉시 경찰에 알리고 전문가를 찾아 대응을 준비하여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또, “피의자가 보냈던 파일을 보관하여 보안전문가를 찾아야 사태를 해결할 수 있으니 피의자가 보낸 파일을 삭제하지 않고 전문가를 찾아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