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혁신성장협의회 3차회의 개최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제주본부 등 12개 기관 참여

[시사매거진/제주=김광수 기자] 제주도와 도내 전기차 관련 기관들이 제주 전기차충전서비스 규제자유특구 성공적 추진과 산업 육성을 위해 두 팔을 걷어붙였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1월 12일 열린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제주 전기차충전서비스 규제자유특구로 지정 의결된바 있다.

제주도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제주본부는 4일 오후4시 제주칼호텔에서 ‘전기차혁신성장협의회 3차 회의’를 개최하고, 협의회 차원의 특구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다.

전기차혁신성장협의회 개최 현장 (사진_제주특별자치도)

전기차혁신성장협의회는 도내 전기차와 관련성이 있는 산· 학·연 기관 모두가 참여하는 협의회체로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제주본부(본부장 김호성)가 간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전기차 보급 확산과 더불어 특구 지정으로 전기차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밑거름이 마련된 상황에서, 특구 참여 기업들이 협업해 전기차 산업을 육성해 나가자는 함께 뜻이 모아져 이번 자리가 마련됐다.

전기차혁신성장협의회 개최 현장 (사진_제주특별자치도)

이날 회의를 통해 특구 참여사업자들은 ▲충전시간 단축을 위한 충전인프라 고도화 ▲점유 공간 최소화를 위한 이동형 충전 서비스 ▲활용성 증대를 위한 충전인프라 공유 플랫폼 ▲충전 데이터 기반의 전기차 특화 진단 서비스 등 4가지 실증특례사업에 대해 계획들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그넷이브이 이충열 이사는 “충전인프라 고도화를 통해 충전 소요시간 감소, 전력망 부하 안정화, 인프라구축 경제성 향상, 긴급 재난 전력 공급, 신 비지니스 영역창출의 기대효과를 거둔다”고 전망했다.

전기차혁신성장협의회 개최 현장 (사진_제주특별자치도)

에바 이훈대표는 “이동형 충전서비스로 충전기가 점유하는 주차공간의 다툼 문제 등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향후 충전인프라 증설이나 재배치도 쉬워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차지인 최영석 대표는 “충전기 공유플랫폼사업은 공유경제의 일환으로 제주에 적용하는 사업”이라며 “개인용 충전기 13천여기를 공유할 경우 320억원의 경제적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휴렘 강성종 대표는 “충전데이터 기반의 전기차특화 진단서비스로 1년차에 도내 적용하고 난 후에 25년까지 국내시장으로 확대하고 25년 이후부터는 해외시장을 공략으로 성공적 사업추진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제주 전기차충전서비스 규제자유특구의 확장성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