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통세 소위, 해상병으로 병역의 의무 마쳤지만 대양해군 꿈꾸며 다시 해군장교로 임관
- 해군‧해병대‧공군서 장교‧부사관‧병으로 복무 마치고 해군 장교로 임관한 재복무자 다수

해군은 11월 29일 오후 해군사관학교 연병장에서 제127기 해군․해병대 사관후보생(OCS, Officer Candidate School) 임관식을 개최했다. 사진은 군 복무를 마치고도 조국해양수호에 이바지하기 위해 재복무를 선택한 최희영 해병소위(왼쪽 첫째), 박성현 해군소위(왼쪽 둘째), 김통세 해군소위(왼쪽 셋째), 오성규 해군소위(왼쪽 넷째)가 해사 거북선 앞에서 경례하고 있다.(사진_해군)

[시사매거진/광주전남=송상교 기자] 해군(참모총장 대장 심승섭)은 11월 29일 오후 해군사관학교 연병장에서 제127기 해군․해병대 사관후보생(OCS, Officer Candidate School) 임관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임관하는 해군․해병대 장교는 총 102명이다. 해군 89명(女 18명), 해병대 13명의 신임장교들이 영예로운 계급장을 받는다.

신임 해군․해병대 장교들은 지난 9월 16일 입대하여 해군사관학교와 해병대 교육훈련단에서 11주 동안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받았다. 이들은 군인화‧장교화‧해군화의 3단계 교육훈련 과정을 거치며 사명감과 명예심, 군사지식과 강인한 체력, 부대 지휘능력을 함양해 왔다.

이날 임관식은 박기경 해군사관학교장 주관으로 임관자와 임관자 가족, 해군‧해병대 주요 지휘관‧참모, 해군사관생도 등 640여 명이 참가한다. 행사는 개식사를 시작으로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창,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수료증‧상장 수여, 임관사령장 수여, 계급장 수여, 임관 선서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임관식에는 이미 군(軍) 복무를 마쳤지만 조국해양수호에 이바지하겠다는 신념으로 다시 해군 장교로 임관한 이들이 있다.

김통세(25세) 해군소위(함정)는 해상병 623기 출신으로 2015년 입대하여 군수지원함 대청함(AOE-Ⅰ)의 갑판병으로 군복무를 마쳤다. 해군 복무 중에는 해군 순항훈련에 참여하여 131일간 전(全) 세계 13개국을 누비며 대양해군으로 성장해가는 대한민국 해군을 세계 곳곳에 알리는 임무에 동참했다.

김통세 해군소위는 “해군순항훈련은 뚜렷한 목표 없이 살아왔던 나에게 대양해군을 함께 꿈꾸게 하는 큰 전환점이 되었다.”라며 “이제는 대양해군의 주역인 해군장교로서 그 미래를 함께 그려가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오성규(28세) 해군소위(항공)는 2014년 공군 장교(공군사관후보생 132기)로 임관한 이후 올해 6월까지 방공포병 1여단에서 근무하다 공군대위로 전역했다. 오 소위는 수중‧수상‧항공의 입체전력을 운용하는 해군에서 항공 전력의 발전 가능성을 발견하고 조종사의 꿈에 다시 도전하기 위해 재입대를 선택했다.

오성규 해군소위는 “재입대를 선택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스마트 해군 건설에 박차를 가하는 해군을 보며 다시 한 번 항공조종사의 꿈에 도전해볼 것을 결심했다.”라며 “이제는 해군에서 바다 위 하늘을 책임지는 믿음직한 파일럿으로 거듭나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이 밖에도 박성현(30세) 해군소위(정보통신)와 최희영(26세) 해병소위(보병)가 각각 해군 부사관과 해병대 병사로 군 복무를 마치고도 조국해양수호에 대한 뜻을 품고 재복무를 택해 해군ㆍ해병대 장교로 임관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